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소속 13개 센터들은 지난 22일 오후 국가인권위원회 배움터에서 비상대책위원회를 열어 '협의회를 유지해나간다’고 결의했다. <에이블뉴스>

지난 17일 출범한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이하 한자연)에 가입하지 않은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소속 자립생활센터들이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이하 협의회)를 유지해 나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자립생활센터 전국 조직으로 통합하는 문제는 협의회가 정비된 이후 논의를 통해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협의회 소속 13개 센터들은 지난 22일 오후 국가인권위원회 배움터에서 비상대책위원회를 열어 ‘협의회는 해산한 것이 아니므로 협의회를 유지해나간다’고 결의했다.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으로 추대된 중증장애인독립생활연대 윤두선 회장은 “협의회 역사성이나 전통성을 봤을 때 우리나라 IL 운동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판단한다. 협의회의 맥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결의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2월 16일 정기총회에서 해산안이 처리된 것과 관련, 협의회가 해산했다고 봐야 하는지, 아닌지에 대한 논란에 대해서는 법적 판단에 맡기기로 결정했다.

한자연에 가입한 센터들의 협의회 회원 자격 여부, 협의회에서 추진하던 사업에 관한 문제 등도 법적 판단에 따라 처리하기로 결정했다. 이후 정관개정안을 마련해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새로운 집행부를 구성해 협의회를 유지해나가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특히 정관개정과 관련해서는 현재 정회원, 준회원을 구분해 선거권, 의결권 등 권리를 주도록 하는 부분을 회원구분에 상관없이 동등한 권리를 갖도록 수정하는 것으로 방침을 세웠다.

이날 비상대책위에서는 관악, 노들, 성북, 인천, 피노키오 장애인자립생활센터, 노원중증장애인독립생활센터, 중증장애인독립생활연대 대표 7명을 비상대책위원으로 선정했으며, 앞으로 이들 비상대책위원을 중심으로 협의회 해산 여부 확인, 정관 개정안 마련 등의 작업을 진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전국 조직의 자립생활센터를 조직하는 문제는 우선 협의회 정상화 이후 논의를 진행해나가기로 했다.

비상대책위 위원장을 맡은 윤두선 소장은 “전국 조직으로 통합을 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보인다. 우선 협의회가 내부적으로 정상화 되고 난 이후 통합에 관해 논의할 예정”이라며 “지금도 원칙 없는 통합은 원치 않는다. 통합의 필요성에는 동의했지만 통합 원칙이나 방향 등이 논의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되는 통합에는 따라갈 수 없다. 현재 협의회도 내부적으로 우리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총연합회 측과는 자주 만나 이야기하려고 한다”며 “서로의 원칙이나 철학에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서로 만나지 않아 오해가 생기기도 하는 것 같다. 총연합회 회장을 만났는데 앞으로 자주 소통하면서 서로 협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자고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협의회 정회원 센터 16개 중 노들, 성동, 성북, 피노키오, 광진장애인자립생활센터, 중증장애인독립생활연대 등 6곳이 참석했으며, 준회원 센터는 강동, 관악, 중랑, 동작, 계양구, 인천 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노원중증장애인독립생활센터 등 7곳 모두가 참석했다. 정회원 센터 중 한자연에 가입한 서초자립생활센터와 울산자립생활센터는 참관 자격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이들 센터들은 협의회 부회장인 중증장애인독립생활연대 윤두선 회장의 임시총회 소집에 따라 모였으나 한자연에 가입한 센터들의 회원자격 여부 등 총회 정족수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이 분분해 임시총회 대신 비상대책위원회의로 회의 성격을 변경해 진행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