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체육회 장향숙 회장의 퇴진을 촉구하며 장애인체육회 점거농성을 벌여온 장애인체육인권익쟁취위원회가 장애인체육회와 합의점을 찾고 지난달 22일 점거농성을 접은 것으로 뒤늦게 전해졌다. ⓒ에이블뉴스

지난해 12월 10일부터 서울 송파구 방이동 대한장애인체육회를 점거농성을 벌여온 장애인체육인권익쟁취위원회(위원장 유희상, 이하 권익쟁취위원회)가 지난달 22일 대한장애인체육회와 합의점을 찾고 44일간의 점거농성을 접은 것으로 뒤늦게 전해졌다.

▲장향숙 회장 퇴진 점거농성=권익쟁취위원회는 대한장애인체육회 장향숙 회장이 장애인체육 발전을 위해 별로 한 일이 없고 장애인체육 발전을 위한 비전 제시도 못하고 있으며 지난 정부의 인사로서 이명박 정부와 제대로 소통이 안 되고 있다는 점을 제기하며 퇴진을 촉구하는 장애인체육회 점거농성을 벌여왔다.

점거농성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권익쟁취위원회는 장 회장과 두 차례 만남을 가졌으나 이 만남은 서로의 입장 차이만을 확인했을 뿐이었다. 이사회를 통해 장 회장의 퇴진 여부를 묻기로 하고 지난해 12월 20일 간담회 형태로 대한장애인체육회 이사회가 열렸다. 이사들은 장 회장의 퇴진을 찬성하지 않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으며 그 이후로 사태는 진전 되지 못했다.

결국 권익쟁취위원회의 점거농성은 해를 넘겼다. 장기화 되는 이번 사태의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기 시작한 것은 지난달 15일 권익쟁취위원회와 대한장애인체육회가 합의점을 찾기 위해 가진 만남부터다.

이 자리에서 대한장애인체육회는 권익쟁취위원회의 장애인체육인들의 권익을 확보하라는 요구에 대한 협상카드를 제시했다. 이 같은 제안에 권익쟁취위원회는 상임위원회 회의를 통해 협상에 응한다는 입장을 정했다. 그리고 18일 오후 난상토론 형태로 진행된 회의에 이어 19일에도 대한장애인체육회와 권익쟁취위원회의 협상은 지속됐다.

▲장애인체육회 점거농성 어떻게 정리됐나=지속적인 협상을 벌인 결과, 대한장애인체육회와 권익쟁취위원회는 장애인체육발전을 위한 의견수렴을 위하여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약속했다. 설 연휴가 시작되기 전인 지난 1월 22일 타결점을 찾은 것이다.

또한 대한장애인체육회 이사 결원 시 장애인체육인 출신을 우선 위촉하는 등 현 정관에서 제시한 기준보다 점진적으로 장애인체육인 이사의 비율을 늘려나가도록 노력하며, 생활체육지도자 배치 시 장애인체육인을 우선해 채용한다고 약속했다.

또한 장애인스포츠지도자 자격의 법제화 시행 시 기존 관련 자격 수료자에 한해 취득절차 일부(이론 또는 실기)를 면제토록 하며, 이천종합체육시설 개관 준비를 위한 TFT 구성시 협의체에서 추천한 장애인체육인을 포함하기로 약속했다.

이와 함께 종목별 국가대표 지도자 선발시에는 장애인선수 출신에 대한 가산점을 부여할 수 있도록 관련 지침의 개정을 추진하고, 2010년 예산부터 종목별 경기단체 및 유형별 단체의 지원예산이 상향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대한장애인체육회 직원 채용 시 장애인선수 경력을 반영하는 등 장애인체육인 고용확대를 위해 제도를 개선하며, 장애인체육 실업팀(직장운동부)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고 약속했다.

▲장애인체육회 공식 입장은=이번 사태와 관련해 대한장애인체육회는 홈페이지에 올린 장 회장의 새해인사로 공식입장을 대신했다.

장 회장은 “대한장애인체육회와 체육가족들이 지난해 12월초부터 최근까지 미래를 위한 또 하나의 도약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다소간의 혼돈과 시련을 겪었다. 최근 몇 년간 장애인체육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체육인 당사자의 권익과 복지향상에 충분히 마음을 쓰지 못했던 점에서 기인한 결과라 생각한다”며 “다행스럽게도 체육인들과 대한장애인체육회 임직원들이 슬기롭고도 한결같은 자세로 서로를 신뢰하며 이 어려움을 극복해 냈다"고 밝혔다.

또한 장 회장은 “이번 사태를 대한장애인체육회가 본분에 충실해 열심히 일하라는 격려의 채찍이라 생각한다”며 “비 온 뒤 땅이 굳어지듯 앞으로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이번 일을 금과옥조로 삼아 사업계획 실행에 있어 체육현장의 목소리에 늘 귀 기울이며 장애인체육 활성화와 이를 통한 장애인체육권익 및 인식개선에 무한히 노력할 것임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장향숙 퇴진, 어떻게 되나=권익쟁취위원회와 대한장애인체육회의 협상 과정에서 장향숙 회장의 퇴진 문제는 논의 테이블에 아예 오르지 않았다. 결국 가장 중요한 쟁점이었던 장 회장의 퇴진 여부에 대해서는 합의를 하지 않은 것이다.

장 회장의 진퇴에 대해서 권익쟁취원회는 계속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권익쟁취위원회는 “본인이 적절한 시기에 결단을 내려주기를 기대하며, 추후에도 회장 사임 건에 대해서는 계속 지켜보며 필요한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