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감 선거 후보 이영만씨. ⓒ에이블뉴스

에이블뉴스와 서울장애인교육권연대는 지난 14일 서울 중구 장충동 만해NGO교육센터에서 30일 서울시교육청 교육감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을 초청해 공개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서울장애인교육권연대 등이 마련한 7대 정책요구안에 대해 각 후보들의 정견을 듣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정견 발표를 토대로 각 후보들의 장애인교육 비전과 공약을 정리했다. 네 번째는 이영만 후보다.

이영만 후보는 “이번 선거에 대해 보수 대 진보 식의 계파논쟁으로 여론몰이를 하고 있는데, 이는 또 다른 병폐를 낳게 될 것이다. 교육의 문제에서만큼은 보수도 진보도 아닌 그냥 일 잘하는 사람을 뽑아야 한다. 본인은 말보다 행동으로 실천하는 현대판 페스탈로치 같은 교육감이 될 것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어 “우리나라는 기회균등의 원칙이 무너지고 강한 자와 약한 자의 피할 수 없는 불균형이 되풀이 되고 있다. 때문에 장애인교육에 대한 지원은 더욱 더 강화돼야 한다. 불평등한 환경을 바꿔서 완전한 통합교육을 표방하고, 중증장애인들을 위한 전문교육을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장애인교육 질 향상을 위한 구체적 방안으로 ‘특수교육혁신추진단 추진 및 특수교육센터 활성화’, ‘취업연계를 위한 직업교육 강화’,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위한 방과 후 활동교육 특화’, ‘중증지체장애학생을 위한 특수학교 설립’ 등 4가지를 제시했다.

먼저 ‘특수교육혁신추진단 추진 및 특수교육센터 활성화’에 관해서는 “장애인교육권 확보를 위해 학부모들이 참여하는 특수교육혁신추진단을 바로 추진하겠다. 또한 특수교육센터를 활성화시키고, 전담부서의 전문성을 강화해 큰 역할을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두 번째 ‘직업교육 강화’에 대해서는 “고등학교 이후에는 장애학생들이 갈 곳이 없다. 궁극적으로는 고용을 목표로 산학 연계 교육을 실시해서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지원이 국가적 차원에서 일어나야 한다고 본다. 이 과정에서 교육이 앞장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교육감이 된다면 취업이 가능한 맞춤형 직업교육을 활성화 시켜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세 번째 ‘방과 후 활동확대’에 대해서는 “장애학생들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을 위한 방과 후 학교를 특화시켜서 비장애학생들과 동일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네 번째 특수학교 설립에 대해서는 “중증지체장애학생을 위한 특수학교를 신설하겠다. 방법은 간단하다. 국제고등학교 설립에 300억, 사립학교 도서관·식당 건립에 100억이 든다. 그 중에서 한 개만 먼저 특수교육 쪽으로 돌리면 된다. 장애학생들을 위해 예산을 배정하고 집행하겠다. 이는 교육감의 의지에 달렸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서울대 사범대, 건국대 행정대학원을 거쳐 서울 청량중학교 교사, 서울 성내중학교 교감, 경기고등학교 교장 등을 역임했다. 또한 교육인적자원부 교원정책심의관, 한국학교교육연구원 부원장, 교육혁신위원회 교육전문가협의회 위원, 서울특별시과학전시관 관장 등으로도 활동한 경력이 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