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2017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추진한 용인지역 공립특수학교 설립 계획이 지역 주민의 민원으로 무기한 연기되자 지역 장애인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경기도척수장애인협회 용인시지회 등 8개 지역 장애인단체로 구성된 용인시장애인단체연합회는 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주민의 집단이기주의에 밀려 장애아동의 교육받을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고 비난했다.

앞서 경기도교육청은 사업비 총 396억 6400만원을 들여 용인시 수지구 성복동 177번지 일원 1만 1000m²에 유·초·중·고, 전공과 등 5개 과정에 31학급 199명 정원 규모의 공립특수학교 설립을 추진하고 있었다.

하지만 부지 인근 아파트 주민으로 구성된 성복동아파트입주자대표연합회가 “도시계획 수립 시 공원부지였던 곳에 특수학교 설립은 안된다”며 특수학교 설립을 강하게 반대하자 지난달 28일 사업 전면 재검토를 선언하고 현재 대체 부지를 물색하고 있다.

이날 연합회는 “용인지역 특수학교 배치율은 13.8%로 전국평균인 29.02%에 비해 매우 저조한 실정”이라면서 “학생들이 통학버스를 타고 타 지역으로 통학을 하거나 부모님의 자가용을 이용해 2시간여를 이동하는 고통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만약 특수학교가 아닌 특수목적고 또는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등이 설립된다고 했어도 지금처럼 반대 운동을 주장할 것인지 묻고 싶다”면서 “아직까지 우리사회에 장애인에 대한 차별과 편견이 존재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연합회는 “특수학교 건립이 시급한 용인 지역의 현실을 인식해 장애아동과 가족들이 부당한 경제적 부담과 정신적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 달라”면서 “용인시에 장애학생들이 좀 더 편하게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공립 특수학교가 설립되기를 경기도 교육청 및 용인시에 간곡히 건의한다”고 밝혔다.

한편 기자회견을 마친 뒤 연합회는 수지구 성복동에 예정대로 공립 특수학교를 건립해 달라는 내용의 성명서와 지역 주민 2500여명의 서명부를 시청 민원실에 전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