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장애인 자조모임 '두근두근' 회원들이 지난 10이 모임을 갖고, 기념촬영을 갖고 있다. ⓒ에이블뉴스

소수의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특별한 모임이 있다. 바로 근육장애인들의 자조모임인 ‘두근두근’. 이름은 매달 2째 주 토요일에 만나는 근육장애인들의 모임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전국 근육장애인들의 온라인 모임인 행복카페에서 만난 10여명의 사람들이 주축이 돼 지난 3월 첫 모임을 가진 뒤 계속되고 있다. 현재 회원도 알음알음 모여 36명으로 늘었다.

모임 때 마다 꼭 주제를 정해 얘기하는 것은 아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도움 되는 정보가 있으면 소개한다. 여기에 자립 생활 준비 등 어려움이나 고민을 상담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창구로서의 역할도 빼놓을 수 없다.

지난 10일 3번째 모임에서는 자립생활 중인 이범구(31세, 지체1급)씨의 이사소식이 나왔고, 축하의 말과 함께 서로 자립생활을 준비하는 회원들에게 경험을 공유하기로 했다.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사안은 지난달 16일 집에 홀로 있던 중 인공호흡기가 빠져 현재까지 의식불명 상태에 놓여 있는 근육장애인 오지석(남, 32세, 지체1급)씨의 이야기였다.

회원은 아니지만 근육장애인들이 이 같은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안타까움을 더했다. 소식을 전한 서혜영 씨를 비롯한 회원들은 오 씨의 빠른 쾌유를 간절히 바라며, 이 같은 불상사가 재발되지 않도록 대책이 마련되길 희망했다.

이처럼 ‘두근두근’은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좋은 일에는 축하의 박수를 아끼지 않고, 슬픔에 대해서는 아픔을 함께 나누고 있다.

근육장애인인 회원들이 집이 아닌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서로가 서로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회원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한정훈(26세, 지체1급)씨는 “다른 모임과는 다르게 말하지 않아도 서로를 잘 이해하는 모임”이라면서 “같은 장애를 가진 회원들과 얘기를 나누다보면 편하고, 다른 모임에 비해서 많은 얘기를 하게 된다”고 말했다.

모임을 계획한 이거웅(39세, 지체1급)씨도 “정기모임의 경우 몇 번 빠지게 되면 부담 같은 것도 있게 되는데 자유롭게 참석하면서 회원들 서로가 각자가 살아가는 경험을 알려 주는 멘토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비장애인들에게는 평범한 일일수도 있는데 중증장애인이 밖으로 나오면 바람도 쐴 수 있고, 사람들과 만나면서 스트레스도 해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 씨는 모임이 안정화돼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길 희망하며 “두근두근 뿐만 아니라 (소수 장애인들의) 자조모임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와상장애인의 경우 밖에 나오고 싶지만 이 같은 상황에 맞는 차량 지원이 이뤄지지 않다보니 불가능 하는 등 어려움이 크다는 것.

서혜영 씨도 “비교적 큰 단체의 자조모임은 지원을 받는 걸고 있고 있다”면서 자조모임 활성화를 위한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을 나타냈다.

지난 10일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두근두근 회원들이 자조모임을 갖고 있다. ⓒ에이블뉴스

지난 10일 자조모임에 참석한 두근두근 회원들. ⓒ에이블뉴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