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 소속 중증장애인 50여명이 25일 오후 3시께부터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 5층 한국장애인개발원 사무실을 기습 점거하고, 장애인활동보조서비스 신규 신청을 금지한 방침을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전장연은 “복지부의 일방적인 서비스 중단은 중증장애인에 대한 명백한 인권침해이자 사회적 살인”이라며 “혼자서 거동을 못하는 중증장애인에게 활동보조서비스는 생존권 그 자체”라고 이번 농성의 배경을 전했다.

이와 관련 복지부는 지난 10월 28일자로 각 지자체에 발송한 공문을 통해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경기, 충북 등 8개 지자체에 대해 활동보조서비스 신규 신청을 전면 중단할 것을 지시했다. 나머지 8개 지자체에도 예산의 한도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요구했다.

전장연은 복지부에 대해 당장 활동보조서비스 신규 신청 금지조치를 철회하고, 긴급 대책을 수립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과의 면담이 성사될 때까지 농성을 풀지 않을 것이라고 방침을 전했다.

-전 국민이 즐겨보는 장애인 & 복지 뉴스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