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프린트하기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뉴스 로고
뉴스홈 > 동영상 > 수화동영상
요소수 품귀현상... 물류대란으로 이어지나?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1-11-08 08:36:44


안녕하세요. 한국농아방송 박민호 앵커입니다.

최근 중국이 호주로부터 석탄 수입을 금지하면서 ‘석탄 대란’이 일어나자 중국 내에서 요소 생산을 급격히 줄이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요즘 전력난 등의 비상 상황 발생으로 인하여 요소 수출을 사실상 금지시켰는데요. 우리나라는 요소의 3분의 2를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는 상황이라 현재 요소수의 가격이 급등하면서 요소수 사재기 현상까지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품귀현상을 보이고 있는 요소수는 디젤 엔진에서 나오는 발암물질을 깨끗한 물과 질소로 바꿔주는 성분으로서 트럭과 버스에 의무 장착하는 오염물질 저감장치에 꼭 필요한 제품입니다. 요소수가 계속 부족할 경우에는 물류를 비롯해 건설, 여객 수송 등 여러 산업 전반에 심각한 타격을 미칠 수 있는데요. 현재 국내에서는 트레일러와 덤프트럭 등 중대형 화물차, 소방차, 견인차 등 기타 건설장비 특수차도 요소수를 사용하여 있어 운행에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요소수 사재기 현상으로 일부 주유소에는 1인당 요소수 판매를 제한하거나 요수 재고량이 있는 대기업 위주로 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으나 지금처럼 중국의 요소 수출 제한이 길어지는 경우에는 물류대란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트럭 등의 운행이 어려워지는 경우 국내 물류 유통이 마비되어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게 되어 사회적으로 큰 파급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정부는 중국과의 긴급 실무협의에 나서는 등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나섰지만 아직까지 대응책이 마련되지 않아 디젤 차량 운전자 등 관계자들의 불안감은 쉽게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뉴스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국농아방송 iDBN(cafe.daum.net/deafon) / 에이블뉴스(www.ablenews.co.kr) 제휴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김대빈 기자 (marchy@ablenews.co.kr)

배너: 에이블서포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