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프린트하기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뉴스 로고
뉴스홈 > 전국넷 > 광주·전라
광주광역시, 올해부터 '장애인정책 종합계획' 본격 시행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1-02 10:06:32
광주광역시가 장애인정책 비전을 담은 ‘광주광역시 장애인정책 종합계획’을 수립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앞서 광주장애인종합지원센터는 지난해 4월 장애인 당사자를 비롯한 각 분야의 현장 전문가, 관계 공무원 등이 참여한 자문·분과위원회를 운영하며 5대 전략, 15개 중점과제, 53개 세부과제가 포함된 장애인정책(안)을 시에 제안했다.

이에 따라 시는 관련 부서의 실행력 등을 논의해 최종 43개 세부과제를 확정하고 나머지 10개 과제는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이번 장애인정책 종합계획은 시에 거주하는 장애인들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해소하고자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자립기반 조성 등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차별 없이 살아가도록 만드는 데 초점을 맞췄다.

전략별 정책과제는 ▲맞춤형 일자리를 통한 경제적 자립기반 조성 ▲안전하고 차별없는 인권공동체 구현 ▲교육·문화·체육 기회보장을 위한 지원기반 구축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한 민관 거버넌스 체계 구축 ▲장애유형별 자립생활 및 건강권 확대 등 5대 전략에 15개 중점과제로 구성됐다.

이를 토대로 시는 ▲장애인 자립생활 지원을 위한 광주형 자립모델 개발, 최중증 발달장애인 주간활동 추가 지원 ▲장애인 수련시설, 장애인 회관. 청각·언어장애인복지관 등 장애인들의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등 43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이평형 시 복지건강국장은 “장애인정책 종합계획은 민선7기 장애인정책 비전을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광주형 장애인복지 모델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장애·비장애 차별없이 장애인이 더욱 행복하게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정지원 기자 (kaf29@ablenews.co.kr)

배너: 에이블서포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