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프린트하기

Copyright by Ablenews. All rights reserved.
에이블뉴스 로고
뉴스홈 > 인물/단체 > 단체
한국수어 보급 전문교육기관 국내 최초 개소
경기도수어교육원 1일 오픈, 수어보급·인구 저변확대 업무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7-11-01 16:18:02
한국수어 보급과 전문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전문교육기관이 국내 최초로 경기도에 문을 열었다.

경기도는 1일 경기도수어교육원이 이재율 행정1부지사와 농아인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손으로 하는 언어’라는 뜻을 가진 수어(手語)는 단순한 제스처나 손짓이라는 의미가 강한 기존 수화(手話)보다는 언어적 역할에 방점을 둔 개념이다.

수어교육원은 도내 거주하는 청각·언어장애인(이하 농아인)과 비장애인이 수어로 소통하며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한국수어 보급과 수어사용 문화 정착을 위해 설치됐다.

경기도 수어교육원은 도의 지원을 받아 (사)한국농아인협회 경기도협회가 운영을 맡게 된다. 주요 기능은 한국수어의 올바른 보급과 수어인구 저변확대, 농문화의 이해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과 사업 전개다.

도는 수어교육원이 단순 교육기관이 아닌 일자리 연계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2018년부터 교육원에서 배출한 수어통역도우미 32명을 경기도청과 31개 시·군 민원실에 배치하는 수어통역도우미 지원사업을 실시할 방침이다. 이들은 농아인 통역은 물론 관련 행정처리 업무를 맡게 된다.

차정숙 경기도 문화정책과장은 “수어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한국어와 동등한 언어라는 뜻으로, 농아인에 대한 정책을 복지뿐 아니라 문화영역까지 확대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면서 “경기도 수어교육원과 함께 수어문화 보급과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최석범 기자 (csb211@ablenews.co.kr)

배너: 에이블서포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