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터]

안녕하세요 한국농아인방송 박민호입니다.

국립장애인도서관의 장애인지식정보서비스 공간인 ‘장애인정보누리터’에 대해 들어보셨습니까? 시각·농인들을 위해 음성 및 수화로 대면 낭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면낭독실' 3실, 화면해설 및 수화·자막 삽입 영상물을 볼 수 있고 소리의 진동을 의자로 느낄 수 있도록 만든 '영상실' 3실, 그룹 토의를 위한 세미나실 1실 등 그 외 다양한 보조공학기기들로 채워진 공간을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 임지선]

안녕하세요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임지선입니다.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할 때 제일 힘들었던 점은 듣지 못할 뿐 아니라 어려운 내용이 많아서 이해되지 않을 때였습니다. 고민 끝에 인터넷 강의를 등록했는데 음성 대신 속기지원이 된다는 말을 듣고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근무하는 민경주 농통역사의 도움을 받아 속기봉사자를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면서 힘든 점도 많았지만 속기지원 봉사자 덕분에 즐겁게 공부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 국립장애인도서관 장애인정보누리터 민경주 농통역사]

Q 농인 이용자들을 위한 동영상 속기봉사가 있다고 들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과 절차를 거치는지 궁금합니다.

우선 속기봉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다른 장소가 아닌 도서관에서 서비스를 받아야 합니다.

2.인터넷 강의는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조건 안에서 이용 가능하고 드라마나 영화 등 오락물이 아닌 도서관 내에 소장자료로 속기지원를 받을 수 있습니다.

Q 장애인정보누리터 내에 농인 이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시설들은 무엇인가요?

국립중앙도서관 이용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국립중앙도서관 이용안내 및 견학을 할 수 있습니다.

2. 도서 관련 대출 및 이용에 대해 수화통역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책 내용이 어려우면 수화로 낭독 지원 가능 합니다.

4. 속기봉사자를 연계하여 인터넷으로 수업을 할 때 음성 대신 속기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정보검색대 및 화상캠이 제공됩니다.

6. 회의가 필요할 경우는 세미나실을 대여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7. 영화관람시 영상실 안에 있는 진동의자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8. 농인들이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보조공학기기가 배치되어 있습니다.(영상전화기, FM빔)

[인터뷰 : 국립장애인도서관 김영일관장 ]

국립장애인도서관은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장애인들에게 다양한 자료를 제공해주거나 또 각종 교육 및 문학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거나 또는 국립장애인도서관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모든 도서관이 장애인에 관한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개발해줘서 보급하는 그러한 기관입니다.

농아인들이 각종 음성으로 되어있는 강연 자료라던지 이런 것도 들을 수 있도록 하고 또 농아인들이 읽고 싶은 각종 책들을 농아인들이 읽기 쉬운 그런 수화나 자막으로 변환해서 제공해 주는 일. 이것이 농아인과 관련된 국립장애인도서관의 역할이라고 봅니다. 물론 농아인 뿐만 아니라 모든 유형의 장애인들에게 국립장애인도서관은 정보에서의 장벽을 제거해주는 것을 목표로 여러 가지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 국립장애인도서관 장애인정보누리터 민경주 농통역사]

Q. 장애인정보누리터가 2009년 4월부터 개실한지 5년이 되가는데요. 그동안 방문해온 농인 이용자 현황을 알고 싶습니다.

2009년부터 현재까지 939여명의 장애인 이용자분들이 회원가입 하셨는데요. 그 중에 농인은 약 31%나 됩니다. 시각/ 지체장애인은 각각 25~26% 정도 가입 되어 있는데 오히려 농인이 시각장애인 이용률에 비해 이용률은 5배나 더 낮습니다.

Q. 농인 이용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도서관은 미래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책 속에 미래를 찾고 책속에 나를 찾는 것은 농인 여러분 자신입니다. 도서관을 자신의 미래의 터전삼아 지식창고로 활용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도서관 활용방법을 어렵고 잘 모르겠다거나 문의 및 상담 할 일이 있을 때 언제든지 여기 국립중앙도서관에 상주해 있는 저를 찾아주시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연락 주세요. 감사합니다.

ⓒ 한국농아방송 iDBN(www.idbn.tv) / 에이블뉴스(www.ablenews.co.kr) 제휴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