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도우미 양성교육 실시 모습.ⓒ대전광역시립장애인종합복지관

대전광역시립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윤창노)은 2월 12일(금)에 여성장애인 가사도우미 15명을 대상으로 “여성장애인 가사도우미 양성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여성장애인 가사도우미 양성교육’은 가사도우미활동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역량강화를 도모하고, 나아가 장애인 특성과 환경적 상황에 맞추어 전문가적인 자질을 향상시키고자 마련됐다.

양성교육 첫 번째 강의는 대전남부소방서 119구급대원 김정훈 소방관을 초빙하여 응급상황 시 처치 요령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를 통해 과다출혈이 발생할 경우 또는 독극물 섭취했을 경우, 심근경색으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 등 다양한 응급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적절한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용 마네킹을 통해 직접 심폐소생술을 해보는 시간도 가졌다.

두 번째 강의는 양성교육 담당자를 통해 가사도우미 서비스에 대한 설명과 활동 시 유의사항, 출근부 및 활동일지 작성방법 등의 교육을 실시하여 가사도우미의 역할과 역량강화에 대해 인지할 수 있었다.

양성교육을 받은 가사도우미들은 2016년 한 해 동안 대전지역 저소득 여성장애인들의 가정을 방문하여 임신, 출산, 육아, 가사 등의 전반적인 활동을 지원함과 동시에 정서적 지지를 도모할 예정이다.

윤창노 관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양성교육을 통해 가사도우미들의 전문성 향상에 힘쓰고, 중증여성장애인 및 영유아 자녀를 둔 여성장애인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성장애인가사도우미사업은 임신, 출산, 육아 및 가사활동 지원과 관련하여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여성장애인들의 육아 및 가사노동의 부담을 줄여줌으로써 사회활동의 욕구 및 대인관계 기능을 개선시키고, 심리적·육체적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대전광역시립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는 가사도우미를 필요로 하는 여성장애인을 상시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지역권익옹호팀(042-540-3541)으로 문의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