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보이는 복지혜택 (2022. 3. 3.)

 

한정재(사단법인 그린라이트 상임이사)

 

장애인의 이동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단법인 그린라이트에서 휠체어 사용 장애인의 안전과 여행을 지원하는 신규사업 공모를 시작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질문 1 : 이번 사업의 내용이 어떤 것인가요?

 

그린라이트는 초록여행이나 휠셰어 등의 여가와 이동사업을 주로 추진해 왔습니다.

그러면서 좀 더 의미있고 보람있는 사업이 있을지를 고민해 오던 중 '동력 패러글라이딩 여행 패키지'와 '휠체어 장착 후방카메라' 지원을 계획했고

네이버 해피빈 모금함을 개설했습니다.

354명의 네티즌이 참여하여 150여만 원을 모았고 해당 모금함의 의미에 동참한 포스코에서 1% 마리채 기금으로 300만원을 후원했습니다.

이렇게 모인 450만원으로 동력패러글라이딩 여행과 후방카메라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해당사업은 사단법인 그린라이트 홈페이지(www.grlight.kr)를 통해 2월 28일(월)부터 ~ 3월 13일(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질문 2 : 동력패러글라이딩 여행을 지원하네요?

 

요즘 해외여행 등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떠날 기회가 많이 없음

그리고 코로나블루 증세로 답답한 심정을 가진 분들이 많음

그래서 하늘을 한번 편안하게 날아오를까를 고민하던 중

휠체어를 사용하시는 장애인 분이 동력패러글라이딩을 체험하는 영상을 보고 사업을 구상하였음

 

다양한 영역에서 장애인 여행이 지원되고 있으나, 액티비티 프로그램 특히 비행하는 프로그램들이 많지 않아 휠체어를 사용하시는 장애인분들에게 ‘5월 동력 패러글라이딩 순창 여행’이라는 사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전라북도‘순창’에서 섬진강 길을 따라 날며 하늘에서 볼 수 있는 경관이 계절마다 다른 것이 특징인데 여행을 진행하는 5월의 경우 온통 푸르름을 만날 수 있을것

 

 

질문 3 : 휠체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동력패러글라이딩 체험에 불편한 부분이 있지 않을까요?

 

순창으로 지정을 한 이유가 해당 장소와 그곳에서 동력패러글라이딩을 제공하는 여행사가 휠체어 사용자에 대한 체험비행을 지속 진행하고 있기 때문

 

기본적으로 옮겨 탑승하셔야 하나 신체상을 고려한 장비가 마련

제공 여행사인 무빙트립은 사회적 기업으로

대표자가 휠체어를 사용하는 분으로 휠체어 사용자의 편의와 안전을 최우선 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체상을 반영한 안전교육이 진행되고 있어 글라이드에 옮겨 타는 수고로움을 약간만 감수하시면 멋지고 신나는 비행이 되실 것입니다

 

 

질문 4 : 동력패러글라이딩 체험에 선정되신 분들에게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지원되나요?

 

우선 동력 패러글라이딩을 체험하실 수 있는 3인 이용권과 휠체어 탑재 가능한 카니발 차량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여행하면서 사용하시라고 30만원의 문화여가활동비를 지급해드리며, 유류비 같은 경우는 차량 출고 시 완충해서 드림

‘5월 동력 패러글라이딩’체험이기 때문에 가족의 달의 의미를 더욱 가지시면 좋겠다.

 

 

질문 5 : 휠체어 후방카메라 지원도 함께 공모중인데, 자동차 후방카메라 같은 사고예방 물품인가요?

 

2015년 11월 한국소비자원 조사에 따르면 전동보장구 이용자 중 35.5%가 사고를 경험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장애물에 의한 사고나 차량 및 보행자와의 충돌사고 비율이 높게 나왔습니다.

야간 이동시 사고 예방을 위해 야광반사지나 안전 전광판 등은 다수 장착하고 있으나, 후진 이동시 후방에 있는 사물이나 사람을 발견하지 못해 안전사고가 다수 발생합니다.

특히 엘리베이터 내부에서 회전을 못한 경우 후진으로 내리다 탑승하려는 분들과 충돌하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이러한 충돌 사고를 줄이고 예방하기 위해서 총 11명을 선정해서 휠체어에 장착 가능한 후방카메라를 휴대용 보조배터리와 모니터 비닐 커버와 함께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휠체어 손잡이 부분에 장착하여 실시간으로 후방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질문 6 : 선정되신 분들에게는 제품을 배송해 드리는 것이죠?

 

우선 선정된 분들에게 물품을 택배 배송을 통해 보내드릴 예정이고요, 장착 방법은 간단하기 때문에 사용자 또는 보호자가 직접 장착해주셔야 합니다. 소형 카메라와 모니터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휠체어 후방 하단 쪽에 카메라를 고정 시키시고, 모니터는 앞으로 빼셔서 휠체어 손잡이 또는 프레임에 고정 시키시면 됩니다.

 

 

질문 7 : 신청 방법과 신청 기간이 궁금합니다.

 

신청자격은 ‘휠체어 사용 장애인’이 포함된 3인 이상의 가족/동료/친구 이면 됩니다.

우선 신청 방법은 사단법인 그린라이트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사업 공지 사항을 한 번 읽어보시고 그 안에 공지되어있는 설문문항에 응답하시고 사연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모집 기간은 두 사업 모두 3월 13일 일요일까지 신청을 받습니다. 선정자 발표는 3월 18일 금요일로 오후 2시 이후로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연락으로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동력 패러글라이딩은 5월 여행을 출발이기 때문에 차량배차 등 예약 상황을 고려해서 3월 25일 금요일까지 여행 일정을 확정해 주셔야 하고요. 휠체어 후방카메라의 경우는 3월 23일부터 순차적으로 배송해 드릴 예정입니다.

 

 

질문 8 :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어떻게 되나요?

 

신청 단계에서는 별도의 서류를 받지 않습니다. 선정이후에 신청에 답한 내용의 사실 확인을 위한 서류를 요청드리게 됩니다.

공통서류는 장애인등록증 사본, 건강보험 또는 의료급여 내용을 요청드립니다.

패러글라이딩 여행을 가시는 분들은 문화여가활동비를 지급 관련 서류 및 차량 운전자에 대해 정보를 요청드리게 됩니다.

 

네 동력패러글라이딩 체험과 휠체어 후방카메라 지원에 대해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내용은 서울전화 02-6677-4943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