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과 정부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2023년도 예산안 관련 당·정 협의회’를 진행했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 페이스북

국민의힘과 정부가 장애인 및 저소득 취약계층이 한계 상황에 내몰리지 않도록 관련 예산을 확대, 내년에 장애인 고용장려금을 인상하고 저소득 장애인에게 월 5만 원의 교통비를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2023년도 예산안 관련 당·정 협의회’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당정은 2023년도 예산안을 통한 민생회복예산, 청년희망예산, 취약계층 돌봄 예산 지원을 기조로 미래를 준비하고 민생을 돌보겠다는 목표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내년도 예산안은 ‘약자를 위한 지원, 미래를 위한 투자’를 목표로 국민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그간 무너져있던 건전한 재정 기조의 확립을 위해 편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국민의힘은 현재 30만 원~80만 원이 지급되고 있는 장애인 고용장려금과 관련 하한에서 20%, 상한에서 10% 인상하고 신규로 장애인 근로자와 저소득 장애인에게 월 5만 원의 교통비 지급을 위한 예산 반영을 요구했으며 정부도 적극 반영하기로 약속했다.

또한 구직청년들이 구직 프로그램을 이수할 경우 300만 원의 도약 준비금 지원, 저소득층 에너지 바우처 50% 인상, 농축수산물 할인쿠폰 지급 대상 확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폐업지원 및 재기지원 등도 요구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내년도 예산은 올해 국민이 겪은 대외적 불안감과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민생 회복에 대한 희망과 건전재정을 통해 미래에 대한 희망과 확신을 심어야 하는 중요한 예산”이라고 말했다.

이어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재원방안을 더욱 꼼꼼히 챙기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