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선거본부 장애인특별위원회의 장애인정책공약 발표 모습. ⓒ에이블뉴스

야권단일후보 무소속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가 서울시의 장애인활동지원 추가 본인부담금 부과 폐지 등 업그레이드된 장애인정책공약을 내놓았다.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 선거본부 장애인특별위원회는 19일 안국동 소재 박원순 선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애인정책공약을 발표했다.

박 후보는 지난 9일 이화여고 100주년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을 바꾸는 박원순의 희망셈법’을 발표한바 있다. 여기에는 장애인공약으로 장애인의 사정에 맞춘 활동보조서비스 기준 탄력적 운영, 시설퇴소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을 위한 정착금 확대, 특별주택, 전세주택 우선공급 등이 제시됐다.

이날 장애인특별위원회가 발표한 장애인정책공약에는 보다 구체적이고, 의견 수렴을 통해 추가한 장애인정책공약이 들어있다.

장애인특별위원회 이상호 공동위원장은 발표를 통해 “박원순 후보가 서울시장에 당선되면 서울시 실무자들과 긴급회동을 갖고 본인부담금 부과가 폐지될 수 있도록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복지부가 제공하는 활동지원 시간 외 자체 시비를 통해 추가시간을 지원해 온 서울시가 오는 11월부터 차상위초과계층의 소득수준에 따라 2~6만원의 본인부담금을 부과할 방침이기 때문이다.

이 공동위원장은 또한 “장애인콜택시를 2104년까지 현재보다 두 배 많은 600대로 확대하고 저상버스 역시 관련조례에 근거해 2014년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 공동위원장은 “서울시장애인고용촉진에 관한 조례 및 서울시장애인차별금지조례를 제정해 장애인 고용활성화와 장애인 권리보장을 꾀할 것”이며 “자립생활 실현을 위해 공공임대주택 등의 특별공급물량을 전체의 20%보다 높은 수준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장애인정책공약에는 ▲유니버설디자인 연구소 설치 및 운영 ▲장애인복지 명예시장제 도입 ▲인터넷을 이용한 장애인 평생학습권 보장 등이 포함돼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