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2일차 보건복지가족부 국정감사에서 질의하는 민주당 박은수 의원. ⓒ에이블뉴스

"친서민 정책에 반하는 기획재정부를 보건복지가족부가 주도적으로 설득하지 못하는 것은 문제가 아닌가?"

국회 보건복지가족위원회 민주당 박은수 의원이 6일 오전 2일차 보건복지가족부 국정감사에서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을 상대로 이같이 지적했다.

박 의원은 "복지부 실태조사에서도 나와있듯이 장애로 인해 드는 추가비용이 15만원 이상인데 이 비용에도 미치지 못하는 장애연금 액수가 반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느냐"고 송곳같은 질문을 던졌다.

이에 대해 전 장관은 "기재부와의 예산협의를 해보면 사실상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나 역지사지로 생각해서 수지균형을 맞추려는 재정당국을 이해할 수도 있는 입장이다. 좀 더 열심히 뛰어 보겠다"고 답했다.

난감한 표정을 짓는 전재희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에이블뉴스

또 박 의원은 "어제 지자체에서 장애수당을 그대로 지급할 수 있을 것이라 말씀하셨는데 이를 강제하는 제도적 장치가 있느냐"고 질의하자, 전 장관은 "당초 자율적 프로그램이었고 지자체 예산사업으로 반영되어 있다"고 답했다.

이어 박 의원은 "교육의 기회, 활동보조서비스, 보조공학이 장애인에 더 철저히 지원된다면 일할 수 없는 장애인은 없다"며 "이런 점에서 교육과학기술부와 같은 타부처로 떠넘기지 말고 복지부가 나서서 제도적으로나 예산 반영에서 보장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는 OECD 각 국가별 장애인 연금도입 시기와 그 수준, 노인연금과 장애연금·노인장기요양제도와 장애인장기요양제도중 우선 도입된 것을 어떤 것인지 도입당시의 국가 GDP(국내총생산)수준은 어떠했는지 조사해 서면답변할 것을 주문했다.

-전 국민이 즐겨보는 장애인 & 복지 뉴스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인터넷장애인신문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