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성 장애인복지지원본부장(국민의힘 중앙선대위)은 28일 충청북도 청주시를 찾아 6회차 ‘장문현답(장애인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을 개최했다.ⓒ이종성의원실

이종성 장애인복지지원본부장(국민의힘 중앙선대위)은 28일 충청북도 청주시를 찾아 6회차 ‘장문현답(장애인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신장장애인들을 만나 인공신장실 부족으로 인한 장애인 건강권 위협 상황을 확인하고, 장애인 당사자 및 전문가와 함께 정책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우선 지난 21일 코로나19 확진자 3명이 투석 받을 의료기관이 없어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코로나19 확진자도 투석을 원활히 받을 수 있도록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한 코로나19 사태 확대로 인해 기존 투석의료기관이 코로나 전담병원으로 지정됨에 따라 주 3회 정도 주기적으로 병원에서 투석을 해야 하는 신장장애인들이 제때 진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신장장애인은 “공공의료 부문에서 인공신장실을 운영하는 곳은 22개소에 불과하고 이 중 야간 투석실을 운영하는 의료원은 5개소 밖에 되지 않으며, 주말(토요일) 투석실 운영도 매우 저조한 상황”이라며, “평일 주간의 경우 생계를 위한 경제활동으로 투석이 쉽지 않으므로 야간, 주말 운영 인공신장실 확대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중소도시 의료기관이 경영상의 판단으로 인공신장실을 폐쇄하는 일이 없도록 지원해야 하며, 의료 취약 지역의 투석 접근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이어 투석환자 지원 확대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현재 혈액투석을 위한 혈관 시술은 산정특례가 적용되나, 그 기준이 혈관 시술부터 투석까지 같은 날에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관련해 혈관 막힘을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혈관 시술 병원을 찾아 시술 후 당일에 투석까지 한다는 것은 비현실적이라는 지적이 있었으며, 혈관 시술 후 익일 투석시까지 산정특례를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종성 의원은 “장애인의 의료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정부의 계획이 너무나 소극적이다. 신장장애인들이 치료받을 병상을 기다리다가 끝내 사망에 이르게 된 것은 사실상 인재”라며, “지원, 의료접근성 등 장애인 건강권과 관련된 정부 정책에 장애 유형, 장애 정도 등을 반영해 현실에 맞는 정책을 신속하게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의 대선 승리를 위한 ‘중앙선대위 장애인복지지원본부 충북지역본부’ 출범식.ⓒ이종성의원실

한편 국민의힘의 대선 승리를 위한 ‘중앙선대위 장애인복지지원본부 충북지역본부’ 출범식도 열렸다. 이날 출범식에는 오제세 충북선대위 공동총괄선대위원장과 충북 장애인위원회, 충북 장애계 대표 등이 함께했다.

이종성 의원은 “이번 대선에서 장애계가 주도적으로 역할을 해야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다”라며, “스스로를 ‘윤석열 후보’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다해 함께 뛰자”라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