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지명한 가운데,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 5일 성명서를 내고 지명 축하와 함께 취임 후 장애인 정책의 구체적 청사진을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청와대는 경기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출신 박 후보자에 대해 "저출산 고령화에 대응할 수 있는 중장기 정책 수립과 복지분야 사각지대 해소, 사회 안전망 확충, 의료 공공성 강화 등 새 정부의 보건복지 공약을 차질 없이 추진할 적임자"라며 지명 이유를 밝혔다.

한국장총은 “항간에는 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행정경험이 부족하고 보건·의료·보육분야에 대해서는 취약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기초생활보장, 사회보장 5개년 계획 수립, 국민연금 등 보건복지 정책 연구 경험과 경제학과 정치학을 전공한 사회복지학자인 점은 장관 업무수행에 강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복지부 장관 지명은 지난 대선에서 대선장애인연대와의 정책협약 이행을 위한 첫 발걸음이다. 지난 정권들은 장애인정책 사각지대 문제를 예산 등을 이유로 외면하고 무시했다. 적폐청산을 천명한 문재인 정권도 장애인정책과 차별성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지난 정권과 다를 바 없는 적폐세력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지난 5월 2017 대선장애인연대는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와 정책협약을 통해 장애인권리보장법 제정, 장애인등급제 폐지, 국가장애인위원회 설치, 장애인연금 인상, 특수교사 확충, 장애학생의 개인별 맞춤 교육지원, 여성장애인 임신·출산·양육 지원 등의 공약을 약속받은 바 있다.

한국장총은 “박 후보자는 전임 장관들이 복지 분야보다 경제, 의료 분야에 강점이 있던 것과는 다른 행보를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 이제 장관 취임 이후 보건복지부는 장애계가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장애인 정책의 진정성 있는 목표와 실현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할 때다. 장애인도 포용적 복지사회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임기동안 진력하길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