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장애계의 관심이 후보자들에게 쏠려있다. 당선자에 따라 장애인정책이 진일보하거나 후퇴할 수 있기 때문에 장애인들은 특히 후보자의 공약에 관심을 쏟고 있는 것. 이에 에이블뉴스에서는 전국 17개 시도에 출마하는 시‧도지사 후보들을 대상으로 장애인 공약을 서면으로 질의했다.

세종시장 후보자인 새누리당 유한식, 새정치민주연합 이춘희 후보의 장애인 공약을 소개한다.

새누리당 유한식 후보. ⓒ유한식

■새누리당 유한식 후보

Q. 후보님께서 출마하는 지역의 장애인 복지 현실, 그리고 부족한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밝혀 주십시오.

초대시장으로서 지난 2년의 임기동안 지역 장애인들의 복지증진과 권익보호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짧은 임기로 인해 아직 많은 부분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현재 세종시 지역은 장애인복지관, 중증장애인요양시설, 장애인직업재활시설 각 1곳, 장애인거주시설 3곳 있고 이러한 시설의 지원과 장애인들의 편의, 권익보호를 위해 장애인 단체 8곳, 장애인지역사회재활시설 2곳, 장애인편의시설지원센터 1곳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장애인들의 편익을 도모하고 있지만 사회적 관심과 예산부족, 복지정책 미비 등 여러 가지 애로점으로 인해 장애인들의 복지 수요를 100%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특히 관내 장애인이용 편의시설의 확대,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확충, 수화통역 인원의 충원 등은 무엇보다 필요한 사항이라고 생각됩니다.

Q. 지역 장애인들을 위한 후보님의 공약이 있다면 상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맞춤형 복지 구현을 통한 장애인 권익 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부족한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을 위해 장애인 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불편사항을 개선토록 할 것이며, 현재 1곳 있는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의 추가설치도 검토하여 장애인들의 사회활동과 자립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수화통역에 필요한 전문인원도 그 수요를 파악하여 필요시 충원토록 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점자블록, 휠체어 사용 보도블록, 인도경사도, 횡단보도 음성신호기 등 장애인 편의시설 인프라를 기초부터 꼼꼼히 구축해 장애인 권익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이에 필요한 재원은 정부와 여당의 긴밀한 협조와 관련 조례 제‧개정을 통한 지원으로 맞춤형 복지를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세종시는 현재 예정지(신도심) 건설로 인해 많은 인구의 유입과 도시개발예정으로 과도기적 상황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향후 도시계획에 따라 지역의 균형발전 개발을 차질 없이 진행하여 대한민국 중심 행정수도로서 장애인은 물론 시민들의 복지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항상 열린 시정을 통한 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지역 장애인유권자들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장애인유권자여러분! 저보다 더 세종시 구석구석을 잘 알고 애정을 가진 사람은 없습니다. 지난 시절 초대시장으로 지역현안과 장애인복지증진 사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2년의 임기는 너무 짧아 아직도 해결해야 할 현안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이제 제대로 된 4년의 임기로 남은 현안들을 처리해 시민들의 숙원인 세종시 성공건설과 장애인 권익과 복지증진을 이루겠습니다. 특히 사업예산 확보와 복지정책 실현에는 국회와 여당, 정부의 협조가 반드시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을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박근혜정부와 여당시장이 함께 손잡고 만들어 나가야 가능하며, 야당시장으로는 절대! 해낼 수 없습니다! 사랑하는 장애인유권자 여러분! 세종시의 발전과 박근혜정부의 성공을 위해 검증된 인물 저 유한식의 손을 잡아주십시오. 세종시를 대한민국 중심 행정수도로 반드시 건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춘희 후보. ⓒ선관위

■새정치민주연합 이춘희 후보

Q. 후보님께서 출마하는 지역의 장애인 복지 현실, 그리고 부족한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한 생각을 밝혀 주십시오.

세종시는 전체 인구 13만명의 5.7%인 7200여명이 장애인이고 그 가운데 1-3급 중증장애인이 약 40%인 2800여명, 자활이 가능한 장애인은 3,600여명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종시 장애인 예산은 사회복지예산의 5.8% 가량인 110억 수준이나 생활안정 지원과 복지시설 운영에 편중되어 있는 형편입니다. 장애인 지원 조례는 아예 없거나 제정이 되었어도 후속 조치가 전무하여 허울뿐인 조례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장애인들이 요구하고 있는 세종시장애인복지관 식당 및 셔틀버스 운행, 공공기관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저상버스 추가 도입 등은 예산부족과 복지대상자 수요부족 등을 이유로 뒷전으로 밀리고 있습니다.

차기 세종시 정부는 사회참여 기반 조성사업을 확충하여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적 관계 확대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지역 장애인들을 위한 후보님의 공약이 있다면 상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장애인 정책은 이제 자활과 사회참여 지원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저는 장애인 사회 참여 및 자활 지원을 위한 예산을 3배 확대하여 장애인 자립을 위한 경제·사회적 자립기반을 만들겠습니다. 특히 2018년까지 장애인 일자리를 1천개 만들겠습니다.

장애인들이 요구하고 있는 장애인 활동보조 지원 예산은 현재 월 290시간에서 1단계로 360시간으로 확대하고 장애인 복지관 정상화를 위해 셔틀버스 운행, 복지관내 식당운영, 민간위탁 등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또한 장애인 지원 조례를 추가제정하고 제정된 조례는 적극 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장애인 유관단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단체 특성에 맞춘 전문인력과 소규모 자활사업 실시 등 활동에 필요한 지원을 추진하겠습니다.

Q. 마지막으로 지역 장애인 유권자들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는 초대 행복도시건설청장으로 세종시를 처음 설계할 때 장애없는 도시로 계획하고 추진했습니다. 장애를 가진 분들을 고려해 도시를 만들면 장애인은 물론 일반인도 편리한 도시가 될 것이라는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신도시 지역 뿐 아니라 세종시 전체가 장애인이 우리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는 일원으로서 불편함이 없도록 장애없는 도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선거에서 장애인 여러분들이 유권자로서 소중한 권리를 반드시 행사하셔서 우리 세종시의 변화와 발전에 앞장서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