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장애인총선연대 상임집행위원회는 27일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회의실에서 장애인 정책 공약화 추진계획, 장애인 참정권 보장 추진계획, 장애인계 비례대표 선출 방식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에이블뉴스

2012장애인총선연대가 오는 31일 장애인계를 대표할 비례대표 후보 선출방식을 결정짓는다.

50여개 장애인단체로 꾸려진 2012장애인총선연대는 지난 25일 정식 활동에 돌입, 26일 전체 집행위원회 회의를 갖고 향후 추진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과정에서 비례대표 후보 선출 방식에 대한 제동이 걸렸다.

장애인총선연대는 당초 개방형 경선방식 쪽으로 무게를 두었지만 내부적으로 비용과 시간부족, 조직선거 우려 등을 이유로 추천위원회를 통한 선출방식 도입이 거론 된 것.

이날 전체 회의에서는 15개 장애인단체 실무책임자로 구성된 상임집행위원회에 기본방안 마련을 위임키로 하고 끝을 맺었다.

이에 따라 상임집행위원회는 27일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회의실에서 장애인 정책 공약화 추진계획, 장애인 참정권 보장 추진계획, 장애인계 비례대표 후보 선출 방식을 논의했다. 하지만 선출 방식을 놓고 엇갈린 반응은 여전했다.

한국DPI 김대성 사무총장은 “비용과 시간부족으로 경선방식은 무리가 따르는 만큼 다음 총선에서 도입될 수 있도록 추진하는 것이 바림직해 보인다”며 “추천위원회를 통한 선출방식이 현 시점에서는 필요해 보인다”고 밝혔다.

한국장애인인권포험 윤석권 사무국장도 “경선제가 추세이긴 하나 장애인계에서는 형식적 민주주의에 그치고 돈 선거, 조직선거로 변질 될 우려가 크다”고 동조했다.

반면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김동범 사무총장은 “장애인의 선거관심을 유도하고 장애인계 비례대표 당위성을 위해서는 경선 방식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결국 상임집행위원회는 오는 31일 이룸센터에서 장애인총선연대 전체회의를 열어 투표를 통해 비례대표 후보 선출방식을 결정하기로 했다. 투표권은 각 참여단체 회장에게 주어지며 부득이 불참 시 위임장을 가진 위임자의 투표가 가능하다.

이날 투표는 경선방식 찬성자와 추천위원회 선출방식 찬성자 각 2명이 찬성이유를 설명한 후 곧바로 진행된다.

한편 이날 상임집행위원회는 장애인 정책 공약화를 위해 내달 중순 정당 토론회를 개최하고, 장애인계 요구 공약화를 위한 모니터링 활동을 총선 종료 시 까지 전개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장애인 참정권 보장을 위해 시각, 청각, 지체, 뇌병변, 척수장애인 대표들이 선거관리위원회와 면담을 통해 참정권 보장에 필요한 방안을 주문하고 장애인 참정권 환경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투표당일까지 모니터링을 실시하기로 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