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국장애인위원회가 지난 지난 16~17일 이틀간 전라북도 전주 코아호텔에서 워크숍을 열고 장애인 정치참여를 위한 결의안을 발표했다. ⓒ에이블뉴스

민주당 전국장애인위원회(위원장 국회의원 박은수)가 지난 16~17일 이틀간 전라북도 전주 코아호텔에서 워크숍을 열고 민주당에 장애인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방안을 강구할 것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민주당 전국장애인위원회는 이 결의문에서 오는 2010 지방선거를 장애인 정치참여의 계기로 삼기 위해 ▲기초자치단체 의회 후보 선정 시 1명 이상의 장애인을 배치하는 할당제 도입 ▲광역자치단체 의원 후보 경선 시 장애인·여성 등 사회적 약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가산점제 도입 등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MB정권 출범 이후 가중되고 있는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의 고통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크고 넓고 깊다. 장애인 예산이 실질적으로 감소하고, 장애인 인권지킴이 역할을 하는 국가인권위 조직이 축소된 것은 MB정권이 반 장애인 정권임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에 불과하다”며 이명박 정권의 장애인 정책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표명했다.

또한 “이명박 정권의 반장애인 정책에 맞서 싸우고 장애인 인권 및 복지의 확대를 위해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우리 당의 노력에 적극 동참하고, 2012년 재집권을 위한 당의 노력에 모든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밝혔다.

박은수 위원장은 “이번 워크숍은 장애인의 정치참여 확대 방안을 핵심 주제로 개최된 자리”라며 “이명박 정권의 장애인 정책 후퇴를 막고 장애인들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해 다가오는 2010 지방선거에서 많은 장애인들이 당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민주당 장애인위원회 운영 위원 등 약 70명이 참여한 이번 워크숍에서는 결의안 채택 외에도 장애인정책 발전을 위한 토론회와 위원회 운영 규정의 심의·의결 등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