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0호(4월3일) 주간동아에 실린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최동익 회장 점자정보단말기 납품 리베이트 의혹 기사. ⓒ에이블뉴스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2번을 받은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이하 한시련) 최동익 회장이 횡령, 배임혐의로 검찰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830호(4월3일) 주간동아 보도에 따르면 한시련 서울지부장 등 7명은 지난해 12월 최 회장의 비리사실을 수사해 달라는 진정 및 고발장을 각각 청와대와 검찰에 냈고 현재 서울동작경찰서가 검찰의 지휘를 받아 수사 중이다.

사건의 발단은 2006년 8월로 당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이하 공동모금회)는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로부터 63억원의 성금을 기탁 받아 시각장애인에게 점자정보단말기를 보급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이때 한시련도 점자정보단말기 사업에 참여했다.

점자정보단말기 보급 사업은 전경련 회원사들이 돈을 대고 공동모금회가 기획 및 진행을 하며 한시련이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단말기를 보급하고 교육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식이었다.

이때 점자정보단말기를 공급한 업체는 A업체와 B업체 두 곳으로 한 대당 500만원씩 하던 점자정보단말기가 대량 구매되면서 납품단가가 낮아졌고, 2006년 말 사업이 모두 끝난 시점에 6억원의 예산이 남았다.

이에 공동모금회는 2007년 초 남은 돈으로 점자정보단말기를 100여대 추가 구매해 시각장애인에게 나눠 주는 사업을 별도로 진행했다.

주간동아는 이때 두 업체 중 한 업체인 A업체가 모든 제품을 납품했고 이후 A업체 대표는 최 회장에게 1억원을 지급했고, 최 회장은 자신이 이사를 맡은 한 장애인 단체를 통해 기부금 명목으로 돈을 받은 뒤 이를 개인적으로 사용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지난해 4월경 A업체 대표와의 미팅자리에서 2007년 초 100여대 단말기를 추가로 납품하면서 최 회장에게 1억원의 리베이트를 건냈다는 말을 들었다. 당시 한시련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던 최 회장이 먼저 리베이트를 요구했다고 분명히 말했다”, “최 회장이 직접 현금을 받아간 것은 아니고 최 회장이 이사로 있는 장애인단체를 통해 기부 받은 뒤 그걸 찾아서 개인적으로 쓴 것으로 안다”는 고발 관계자의 말도 같이 실었다.

이에 대해 주간동아는 최 회장이 1억원을 받은 사실을 시인하면서도 ‘납품에 대한 대가성이 아닌 선의에 의한 금전적 도움’이라고 해명했다고 보도했다.

최 회장은 주간동아와의 인터뷰에서 “1억원 중 5000만원은 당시 내가 추진하던 사업(시각장애인정보접근성 센터)을 의 임대료와 운영비 등으로 사용했으며 센터 설립을 못해 나머지 5000만원은 한 사회복지법인에 기증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주간동아는 A업체 대표가 "당시 최 회장이 한시련 회장 선거에서 떨어진 이후 돈이 없다고 해서 불쌍해 기부금 형식으로 최 회장에게 줬다"며 "최 회장은 당시 점자정보단말기 보급사업과 아무런 관련이 없었다. 오랜 친분이 있는 사람으로 최 회장이 새롭게 사업을 한다고 해서 줬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이 밖에도 주간동아는 "최근 민주당에도 고발장을 보냈는데 공천심사 과정에서 전혀 반영하지 않은 것 같다”는 고발 관계자의 주장에 대해, 김현 민주당 수석대변인이 "공천심사위원회에서 검토한 사안으로 후보배정원칙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해 최동익 후보를 공천했다”고 밝힌 내용을 실었다.

한편 최 회장은 에이블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주간동아의 기사자체가 거짓이라고 반박하면서도, 사태 확대를 우려해 대응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회장은 “업체로부터 지정기탁을 받아 법인 설립을 준비했던 것은 사실로 충분히 오해할 수 있을 것으로 느껴지지만 점자정보단말기 보급은 공동모금회가 구매 입찰 등을 주체적으로 추진해왔던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최 회장은 “당시 점자정보단말기 보급 사업을 추가적으로 추진했던 것은 기사에 기재된 2007년 초가 아닌 2008년으로 당시 (자신은)한시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2003년부터 한시련 사무총장으로 일해 오다 한시련 회장이 바뀌면서 2007년 한시련을 그만두게 됐다는 것.

이어 최 회장은 “이번 기사는 민주당을 겨냥한 것으로 선거에 영향을 주기 위한 것으로 해석 된다”며 “대응 시 사태가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어떠한 대응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