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이하 대구420장애인연대)가 대구광역시 북구청과 장애인권리보장 정책요구안에 대해 합의했다고 16일 밝혔다.

대구420장애인연대는 지난 4월 2일 장애인권리보장 정책요구안 발표를 시작으로 기초지자체 8개 구군에 3주제 13개 정책을 공통요구안으로 제안했다.

지난 7일부터 동구를 시작으로 각 구,군별 순회투쟁에 돌입해 6대 광역시 중 기초지자체 차원의 자립생활지원 조례가 단 한 곳도 제정된 곳이 없는 현실을 고발하고 탈시설 및 자립생활, 활동보조추가지원, 지역사회 프로그램 확중 등에 대한 대책을 촉구해 왔다.

대구 북구청은 대구420장애인연대와 13일부터 수일간의 협상 끝에 ▲2019년 연내 구청 발의로 장애인자립생활지원조례 제정 ▲2020년부터 장애인활동보조 추가지원 예산 1억 2000만원 이상 지원 및 필요시 추경에 반영하여 확대 ▲발달장애인자립지원사업에 필요한 직무지도원 추가채용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공간 마련 및 운영비 지원방안 적극 검토 등에 대해 공문으로 회신했다.

대구420장애인연대 전은애 공동대표는 “장애인 복지 서비스 기관이 부족한 북구에서 장애인자립생활지원조례 제정과 활동보조 구 추가지원을 약속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하지만 전년도부터 논의 중인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의 공간 마련 및 운영 지원에 대해서는 여전히 방안을 함께 모색해야하는 과제가 남았다. 북구는 발달장애인들이 이용 할 수 있는 곳이 특히 부족한 지역이다. 앞으로의 협의를 통해서 반드시 해결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대구420장애인연대는 협의를 마친 동구, 북구를 제외한 6개 구 ․ 군을 6월까지 순회하며 투쟁을 진행할 계획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