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대구S희망원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지역장애인단체들이 대구S희망원에 대한 국회의 철저한 국정감사를 촉구하고 있다. ⓒ우리복지시민연합

거주장애인 폭행을 비롯한 인권침해 의혹을 받고 있는 대구S희망원 사건의 진실을 국정감사에서 철저히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장애인지역공동체 등 41개 단체는 19일 대구S희망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회가 국정감사를 통해 대구S희망원의 비리와 인권유린 사건을 낱낱이 상세하게 밝혀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지난 8월까지 대구S희망원에서는 생활인 129명이 사망했다. 이는 전체 생활인 1214명의 10.6%에 해당하는 수치다. 특히 대구S희망원의 장애인거주시설에서만 20명이 사망해 산하 시설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했다.

대구S희망원은 퇴임한 고위관계자의 가사도우미로 거주 생활인들을 보내거나 구내식당 등에서 강제노동을 시켰다. 이들은 시간당 1000원도 안되는 임금을 받고 일을 했으며 주 6일 기준으로 하루 9시간 30분을 일하고 받은 월급은 20만원이었다.

대구S희망원 산하 정신요양시설의 직원B씨는 다수의 생활인들이 식사거부와 행동장애를 갖고 있다는 이유로 폭행을 일삼았다. 또한 B씨는 장애인거주시설의 공중목욕탕에서 생활인을 폭행했고 대구S희망원 내부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조치가 없던 중 익명의 투서로 인해 경찰의 재조사가 실시됐다. 현재 사건은 검찰로 송치됐다.

또한 정신요양시설 직원 C씨는 다수 생활인들이 소란스럽게 행동한다는 이유로 폭행을 해 지난 9일 대구지방법원에서 징역 6개월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기도 했다.

장애인지역공동체는 "복지부 국정감사가 시작되면 정부와 지자체는 대구S희망원 사건과 관련해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해 재발방지를 하겠다 답변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이는 우리가 늘 보아왔던 형식적 답변"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국민의당을 비롯한 야당들은 수십년간 되풀이 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 비리와 인권유린 문제를 뿌리 뽑겠다는 각오로 국정감사에 임해야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국민의당 '대구S희망원 인권유린 진상조사단'은 19일 오후 대구S희망원 방문해 원장과 면담을 가진 후 진상조사에 돌입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