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장애가정 중증장애인 화재 사망 사건과 관련, 지역 장애인단체가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구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가 31일 대구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단순 화재사건이 아닌 사회적 타살”이라며 관련당국의 공식 사과 및 재발방지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앞서 지난 29일 오후12시 30분 경, 달서구 상인동 모 임대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해 중증장애인 이모씨(56세, 지체3급)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혼자서는 거동이 불가능한 집주인 이모(55)씨가 누운 자리에서 휴대용 가스레인지 위에 한약을 올려놓고 가열하던 중에 가스레인지가 폭발하면서 발생한 화염은 삽시간에 이씨가 몸을 감싸고 있던 이불과 벽지 등으로 옮겨 붙은 것.

이씨는 88세 노모와 단둘이 생활을 하는 기초생활수급 가정으로 모친 또한 시각장애1급으로 요양보호를 받는 취약계층이었다. 20대 때 불의의 사고로 인해 장애를 입게된 이씨는 2년 전부터 장애가 심해져 건강상태가 악화돼 주로 누워서 생활해왔다.

그러나 이씨는 장애등급이 3급이라는 이유로 활동지원서비스 등 제도조차 접근할 수 없었으며, 글을 읽을 수 없는 노모와 함께 거주하며 어떠한 유사서비스 조차 받지 못했다.

이들은 “시청과 국민연금공단, 달서구청은 실질적인 지역사회 내 장애가정, 위기가구에 대한 제대로 된 실태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특히, 달서구는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중증장애인 응급안전서비스’의 시범지역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시행한 지 2달이 되지 않아 본 사고가 일어나 지역사회의 부실한 체계를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관련당국의 공식 사과 ▲지역사회 내 위기 취약가구에 대한 실태파악 ▲위기가정에 대한 활동보조서비스 지원 등 재발방지대책 수립 ▲유족에 대한 책임있는 조치 등을 촉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