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지난 4월 10일 열린 대구국제마라톤대회 휠체어장애인 참가 불허와 담당 공무원의 부적절한 ‘정상인’ 발언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시는 3일 보도 자료를 내고 “4월 대구국제마라톤대회를 앞두고 육상지원단의 관련 공무원이 ‘대한민국의 마라톤은 정상인사람들이 마라톤을 뛰는 걸로 되어 있다’라고 한 장애인 차별 발언은 시의 입장과 전면 배치되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특히 시는 “이번 사건을 반면교사로 삼아 각종 체육행사에 장애인들의 참여를 적극 보장하는 등 장애인의 체육행사 참여 활성화에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여기에 시는 “세계인의 축제가 될 ‘2011 대구세계육상선수권대회’에 장애인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입장권 바우처 제도와 기부문화를 적극 활용, 8일 동안 2000여명이 경기를 관람할 수 있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속적으로 공개사과와 시정을 촉구해 온 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이하 420대구투쟁연대)는 3일 성명서를 발표, “뒤늦은 사과지만 시의 말처럼 반면교사로 삼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면서 “이번 사과의 진정성을 장애인 인권 확보를 위한 적극적인 자세와 노력으로 보여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시가 진정성을 보이기 위해서는 ▲소득보장 ▲주거정책 마련 ▲이동권 보장 ▲활동보조서비스 확대 ▲탈시설 권리 보장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등 장애인 생존권 요구에 대해 적극적인 자세로 협의에 임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