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장애인지역사회통합돌봄지원센터는 돌봄이 필요한 발달・뇌병변장애인 가정에 IOT스마트홈케어 장비를 설치, 보급해 항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IOT 장비는 활동량 감지기, 가스타이머, 스마트전등, 응급호출기, 비상호출기, 출입문 감지기 총 7개의 센서감지를 게이트웨이(응급전화)가 최종 취합해 관제시스템으로 전송한다.

스마트홈케어서비스 대상자는 발달・뇌병변장애인으로 홀로 자립해 생활하고 있는 장애당사자에게 우선 설치되며 보호자가 있지만 상시 보호가 필요한 장애가구, 장애인으로만 구성된 가구에 설치가 되고 있다.

스마트홈케어서비스는 센서감지를 한 게이트웨이가 관제시스템으로 자료를 전송하면 응급요원들의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낙상 및 응급상황을 예방하고, 실제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응급전화기 및 응급, 비상호출기 버튼만 누르면 바로 119와 연계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또한, 응급안전요원들이 정기적으로 가정에 방문해 대상자의 건강 등 안부를 물으며 대면・비대면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어 장애당사자들의 긴급상황에 대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마트홈케어시스템 신청은 관할 주소지의 행정복지센터에서 연중 신청이 가능하며, 대상자로 선정되면 제주시장애인지역사회통합돌봄지원센터(064-751-5150)와 상담을 통해 서비스 설치가 이루어진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