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포항장차연)가 20일 오후 2시 포항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시 장애인 탈시설·탈재가 및 자립 생활 권리에 대한 정책 수립을 요구했다.

포항장차연에 따르면 현재 포항엔 탈시설·탈재가 및 자립 생활 정책의 수립 없이는 결코 근본적으로 해결될 수 없는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

지난해 장애계와 시민사회의 요구 끝에 활동지원 24시간 제도가 시작되긴 했으나 대상자는 현재까지 10명에 불과해 여전히 수많은 중증장애인이 부족한 활동지원 시간에 허덕이며 하루하루를 연명하고 있다.

특히 발달장애인은 보다 촘촘하고 세심한 개인별 맞춤형 자립 지원이 필요하지만, 부족한 수급 시간과 전문성과 책임성이 결여된 관리구조로 인해 사실상 활동 지원을 받을 권리로부터 소외된 형편이다.

이에 이들은 포항시에 보호라는 미명 아래 사람을 분리 감금 수용하는 시설 정책의 관성에서 벗어나 장애인들이 사회에서 당당하게 자립적 삶을 일궈낼 수 있도록 장애인들의 탈시설·탈재가 및 자립생활 권리를 선언하고 그 권리에 걸맞은 정책 수립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포항장차연은 “포항시는 장애인의 존엄하고 인간다운 자립을 달성하기 위해 하루빨리 탈시설·자립 생활 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며 “포항지역이 이러한 돌봄의 공공성을 회복하는 사회로 하루빨리 나아갈 것을 요구한다”고 주문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