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 부산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는 8일 오후 2시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부산시를 향해 “장애인 탈시설 주거전환지원단(탈시설지원단) 공공 운영”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부산시는 지난해 12월 ‘장애인 탈시설 자립지원 5개년 계획 선포식’을 열고, 2024년까지 거주시설에서 생활하는 장애인 300명에 대한 탈시설을 지원을 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보건복지부의 탈시설 정책 기조에 따르고, 부산시의 ‘탈시설-자립생활 조례’에 근거해 발표된 계획이다.

부산시의 탈시설 5개년 계획을 실현할 허브는 탈시설지원단으로 올해 5월 12일부터 6월 1일까지 수탁자 모집 공모를 진행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공모에 거주시설을 운영하는 법인을 비롯한 민간의 사회복지법인이 참여한다는 결과를 접하고, 허탈함을 이루 말할 수 없었다”면서 “탈시설 자립생활 현장과 지금까지 교류가 없던 사회복지법인들이 개별 프로젝트 따내듯이 사업에 참여하고, 부산시는 형식적으로 문제가 없으니 이런 법인에 위탁을 주겠다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15년을 탈시설 자립생활 현장에서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전환을 위해서 헌신해 온 활동가 모두는 올바른 탈시설 정책의 실현을 위해서 탈시설지원단을 공공에서 운영, 탈시설 정책 실현의 책임을 부산시가 분명히 져야 한다고 밝힌다”면서 “부산시는 거주시설에서 자립생활을 꿈꾸고 있는 수 백 명의 장애인이 지역사회로 나오는 첫 디딤돌이 될 탈시설지원단을 올바른 자리에 놓아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