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용상동 안동시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 지역 장애인단체 회원들이 안동시선관위에 엄중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경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준)

자유한국당 당직자가 운영하는 장애인 주간보호시설에서 지적장애인 이용인을 동원한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경북지역 장애인단체들이 안동시선거관리위원회와 안동경찰에 엄중한 수사를 촉구했다.

경북장애인차별철폐연대(준) 등 4개 단체는 8일 안동시 용상동 안동시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사건은 지적장애인을 투표에 이용한 관권선거로 안동시선관위와 경찰은 철저히 수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북장차연에 따르면 지난 5일 한 언론은 안동의 한 장애인주간보호시설이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통령 후보의 안동유세에 지적장애인 14명을 동원하고, 홍 후보에게 투표하도록 한 정황을 취재해 보도했다.

특히 선관위 선거교육과는 별도로 자체교육을 진행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2번(홍준표 후보)을 찍도록 기표연습을 했다는 의혹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해당 시설은 자유한국당 경북선대위 부위원장이 운영하고 있는 지적장애인 주간보호센터로, 센터장의 당적과 직위가 알려지면서 불법선거 의혹이 짙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경북장차연은 "지적장애인을 이용해 불법선거를 자행한 해당 주간보호센터에 깊은 분노를 표한다"면서 "이용장애인의 권리를 훼손하고 선거에 부정 개입한 센터장은 즉각 사퇴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장애인이 선거에 이용되는 일이 더 이상 되풀이되지 않도록 안동선관위와 안동경찰은 선거동원 사태를 엄중수사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자유한국당의 조직적 선거개입 의혹을 명백히 조사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기자회견을 마친 경북장차연(준) 회원 등은 대구지방검찰청 안동지청으로 이동, 철저한 수사와 관련자 처벌을 촉구하는 고발장을 접수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