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을미년을 맞아 장애인들의 관심이 지방자치단체의 달라진 장애인 정책과 제도에 집중되고 있다. 공통된 정부 정책 외에도 각 지자체에서도 특색 있거나 추가된 새로운 정책을 실시하기 때문이다.

이에 에이블뉴스에서는 전국 17개 광역시·도에 서면으로 장애인 정책을 질의했다. 답변을 보내온 지자체 중 부산광역시의 장애인정책들을 소개한다. 보내오지 않은 지자체는 제외했다.

Q. 정부가 올해부터 출산하는 모든 여성장애인에게 출산지원금 100만원을 지원하는데요. 일부 지자체에서는 장애인가정으로 지원을 확대하기도 합니다. 귀 지자체는 어떤가요?

시의 여성장애인 출산지원금은 정부의 방침에서 더 추가 되는 것은 없으며, 올해 예산으로 133명에게 지원할 수 있는 1억 3300만원을 편성해 확보한 상태입니다.

Q.귀 지자체에 거주하는 중증장애인들은 매월 얼마만큼의 장애인활동지원 급여량을 받나요.(지자체의 추가급여와 대상을 묻는 질문입니다)

정부가 부산시 내 거주하는 중증장애인 4367명에게 장애인활동지원 급여 47~391시간을 지원하는 것과는 별도로 시비를 자체적으로 편성해 1000여명에게 20~120시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각 지자체별로 장애인 복지 일자리 마련에 나서고 있습니다. 귀 자자체의 올해 계획은 어떤지요?

부산시는 올해 89억44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장애인 일반형 일자리, 복지일자리, 시각장애인안마파견 사업, 발달장애인 요양보호사 보조일자리 등 4개 사업을 통해 모두 965여개의 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한 계획입니다.

일반형 일자리에는 61억 2387만원, 복지일자리에는 21억 1896만원, 시각장애인 안마파견사업 4억 3068만원, 발달장애인요양보호사 보조일자리사업에는 2억 7057만원을 투입합니다.

Q.이 밖에 기존의 장애인 사업에서 확대되거나 추가된 내용이 있다면 비교해 소개 부탁합니다.

경증장애인의 추가 지출금액 보전을 현실화 하고 중증과 경증 장애수당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기존에 기초생활수급 재가 장애인과 차상위계층 장애인이 받던 장애수당 지급액 월 3만원을 1만원 인상해 지급합니다.

Q.귀 지자체만의 특화된 장애인복지 사업이 있다면 자세히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는 연간 7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장애인거주시설 및 직업재활시설의 장애인과 종사자를 대상으로 국내·외 문화탐방 사업을 실시합니다.

지난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총 9회에 걸쳐 장애인과 종사자 372명을 대상으로 해외문화탐방을,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총 4회에 걸쳐 376명을 대상으로 국내문화탐방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특히 중증장애인 전환지원센터, 장애인일자리통합지원센터를 올해부터 설치·운영하게 됩니다. 부산시장애인인권센터, 발달 및 뇌성마비 장애인을 위한 ‘장애인 치료지원센터’는 내년부터 설치·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Q.마지막으로 장애인 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 목표와 함께 지역 장애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올해 장애인의 생활안정과 사회활동 지원을 강화하고 장애인 일자리 확대 운영을 통한 자립, 자활지원을 증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장애인의 편의증진과 인권보호체계 구축을 위한 한해가 될 것입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