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탄대회 이후 부산교통공사에 항의방문을 하는 부산장애인이동권연대.ⓒ부산장애인이동권연대

지난 5월 두실역에서 발생한 전동스쿠터 추락 사고에 대해 부산장애인이동권연대가 여전히 미온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 부산교통공사에게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했다.

부산장애인이동권연대는 22일 부산교통공사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고, ▲추락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공동조사위원회 설치 ▲피해자 손해보상 ▲스크린도어 즉각 설치 ▲사고 시 신속한 대응 체계 마련 등을 촉구했다.

앞서 5월 부산 지하철 두실역에서는 전동스쿠터를 탄 지체장애인 A씨가 선로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으며, 사고 당시 공사 측에서는 A씨의 조작실수에 의한 사고였다고 밝혔다. 하지만 장애계 확인결과, 사고의 원인은 전동차가 바르게 정차하지 않은 문제에서부터 불거졌다.

이에 연대는 사고 당시 전동차가 제 위치에 정차하지 않았으며, 이로 인해 사고자가 정상적으로 하차하지 못한 점, 사고 시 승강장에는 단 한명의 안전요원도 배치되어 있지 않았던 점, CCTV가 사고를 실시간으로 모니터하고 있었음에도 역사가 이를 인지하지 못한 점, 사고자의 부상정도 허위 등을 이유로 공사 측에 진실 규명을 촉구한 바 있다.

또한 1만인 서명운동을 통해서도 공사 측에 두실역 사고 원인에 대한 합동조사 및 스크린도어 설치를 요구해왔지만, 공사 측은 여전히 ‘사고의 원인은 선로로 추락한 개인의 운전미숙으로 인해 발생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스크린도어 설치에 대해서도 예산문제를 핑계로 계속 유보하고 있는 상황.

이동권연대 관계자는 “1만인 서명운동의 경우는 3분의 1정도 진행한 상태며, 스크린도어 설치와 진실 규명에 대해서 아직 공사 측은 정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어 이번 집회를 열게 됐다”며 “현재 정확한 입장을 밝히기 위해 공사를 압박 중에 있으며, 답변을 명확하게 얻어낼 때까지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