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 진해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진해시청 브리핑룸에서 장애인시설 신설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진해장애인자립생활센터

진해시 웅동지역에 장애인생활시설 1곳 신설이 추진되자 진해지역 장애인들이 전면 철회하라고 촉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진해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제29회 장애인의 날을 맞은 지난 20일 이재복 시장 비서실에 장애인생활시설 신축계획을 전면 취소하고 촉구하는 내용이 담긴 요구안을 전달하고, 오는 31일까지 답변을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

이 요구안에는 ▲장애인생활시설 신축정책을 주거서비스 정책으로 전환 ▲진해시 중증장애인에 대하여 전면실태조사 실시하고 조사과정에 중증장애인단체를 참여시킬 것 등도 담겨 있다.

진해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이날 요구안 전달에 앞서 진해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아직도 장애인 생활시설에서 매년 시설비리·성폭행·장애인 사체유기·감금·폭행 등의 사건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고 장애인시설의 문제점을 고발했다.

특히 “얼마 전 김해지역에 있는 시설에서 불이나 중증장애인들이 목숨을 잃었고, 심지어 시설생활 장애인들은 ‘시설병’ 때문에 세상밖에 나가는 것 조차도 두려하고 있다”며 “이처럼 많은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는 시설에 장애인을 격리 수용하려고 하는 것은 중증장애인의 권리와 선택권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또한 “진해시에서 추진 중인 생활시설건립비용만 10여억 원이 소요된다고 한다”며 “이 예산은 자립홈을 25개 분양할 수 있고 중증장애인 50여명이 지역사회로 나와서 지역민과 더불어 자립생활을 할 수 있는 비용”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이재복 시장이 사회와 격리된 채 살아가는 생활시설 속 중증장애인들의 삶에 대해 일말의 안타까움을 느낀다면 격리수용시설 건립계획을 반드시 중단하라”며 “우리는 자유와 평등의 권리가 중증장애인의 삶에 보장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자립생활정책을 추진함과 동시에 진해지역 수용시설 신설을 막는데 끝까지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