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여수시민공동대책위원회가 개최한 기자회견 모습. ⓒ노컷뉴스

이동 약자의 이동권 보장 요구에 대해 여수시가 난색을 나타내 논란이 일고 있다.

'이동 약자 이동권 및 활동 보조인 서비스 권리 확보를 위한 여수시민공동대책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지난 3일 기자회견을 통해 여수시가 장애인 이동권 보장에 소홀하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이날 오현섭 여수시장도 면담했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위원회는 이어 오는 11일 여수시 관계자와 만나 이동권 보장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우선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콜택시·'스타렉스' 차량 개조)' 도입, '활동 보조 서비스' 시간 확보 등을 집중적으로 요청할 방침이다.

여수시는 그러나 "다른 일정상 11일이 어려워 연기될 것 같다"고 전했다. 또 '저상버스'는 도로 경계석이 높아 도입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콜택시'는 개인 사업자가 운영해야 하는데 사업성을 따질 것으로 보이며 '활동 보조 서비스'는 예산이 부족하다고 밝혔다.

앞서 여수시는 지난 3월 저상버스 60대 도입 예산으로 10억 원을 신청하기도 했다.

위원회 공동대표인 박대희 '여수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은 "저상버스 운행의 문제점은 운행하면서 하나씩 개선하면 된다"며 "여수시가 시도도 하지 않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소장은 특히 "콜택시는 다른 지역의 경우 지방자치단체가 운행하거나 위탁을 줘 지원하기도 한다"며 "활동 보조 서비스 또한 여수시와 전라남도, 보건복지부가 일정 부분씩 나눠 지원하기 때문에 여수시의 의지만 있다면 실행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전남CBS 고영호 기자 newsman@cbs.co.kr/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