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의 전주시청 앞 노숙농성 모습. ⓒ전북장애인신문

‘전북지역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전북이동권공대위)’와 전주시의 이동권 확보를 위한 줄다리기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전북이동권공대위는 ▲지방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 조례 제정 ▲2013년까지 전체버스의 30% 이상 저상버스 도입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위원회 및 이동지원센터 설치, 운영 ▲장애인콜택시 증차를 요구하며 강도 높은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지난달 26일 내년 2월부터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계획 수립 위한 용역 실시, 저상버스 2대 증차, 장애인콜택시 1대 확대 등 매년 사업비에 따라 순차적 확충 계획을 내놓았다.

특히 시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용역비 1억원을 ‘2009년 예산안’에 편성, 오는 12월 전주시의회에 상정할 계획을 밝혔다.

이에 대해 전북이동권공대위는 “전주시가 밝힌 의견은 매년 반복되었던 이야기를 다시 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하며 오는 2013년까지 전체버스의 30% 이상을 저상버스로 대체하고, 전주지역 5년간 저상버스 50대 확충 등 기존의 요구에서 한발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또한 전북이동권공대위는 “교통약자에 대해서는 법으로 보장하고 있다”며 당연한 권리임을 강조했다.

반면, 전주시 관계자는 “관련 규정에 의거, 전체 382대 가운데 30%인 120여대를 저상버스로 운행해야 하지만 사업비가 부족하고 도로 등의 상황도 여의치 않다. 저상버스를 운행할 경우 규정상 도로는 최소 4차선 이상이어야 하며 커브 구간을 최대한 개량, 굴곡노선을 없애야 하는 문제점도 간과할 수는 없다”고 설명한 뒤 “더욱 큰 문제는 버스업체가 비용부담을 이유로 난색을 표명하고 있어 사업추진이 어려운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저상버스 한대 가격이 1억8000만원으로 일반버스 평균 가격에 비해 2배 이상 비싸고, 구입을 위해 버스업체 8000만원, 국비 5000만원, 도·시비 각각 2500만원이 지원돼야 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연간 유지관리비도 2000~2500만원이 더 소요되며 기름 값도 연간 720만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상대적으로 관련 부품·장비의 가격이 높은 것도 난색을 표하는 한 요인이다.

전북장애인신문 조나라 기자/에이블뉴스 제휴사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