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5년 1월 자림성폭력대책위가 전주지방법원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에이블뉴스DB

전주시가 시설폐쇄가 결정된 전주자림원과 자림인애원의 거주 장애인에 대한 전원조치를 모두 완료했다.

시는 신규 등록된 장애인거주시설 금선백련마을에 기존 전주자림원 거주장애인 14명, 자림인애원 거주장애인 18명 총 32명을 전원조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전주자림원과 자림인애원에 거주하는 장애인 129명 모두가 탈시설 및 전원조치돼 보다 안정적인 주거환경에서 생활하고 지역사회로 복귀하는데 한발 더 다가설 수 있게 됐다.

시의 이 같은 조치는 자림복지재단 산하 시설에 대해 지난해 5월 1일 시설폐쇄명령을 내린 후 7월 완료한 장애인거주시설 욕구조사 및 탈시설화 연구용역 결과에 따른 것이다.

앞서 시는 다른 중증장애인거주시설로 전원을 희망한 장애인 85명 가운데 군산 등 도내 거주시설에 43명, 전남 화순 등 도외시설에 10명을 각각 전원조치했다.

또한 탈시설을 희망한 44명에 대해서도 탈시설 공동생활가정 8곳과 탈시설 체험홈 2곳을 설치해 각각 입주시켰다.

전주시 복지환경국 관계자는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시작된 탈시설 전원조치지만, 이를 통해 장애인들이 더 고통받기 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계기로 만들기 위한 노력들을 해왔다"면서 "앞으로도 모든 장애인들이 인간다운 삶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관련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향후 예산확보를 통해 공동생활가정을 추가로 설치운영하는 등 다른 중증장애인시설 거주장애인에 대해서도 장애정도와 자립가능성, 욕구변화를 고려해 탈시설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