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지난 11일 시민들에게 저상버스의 역할과 필요성을 알리고자 ‘저상버스 슬기롭게 함께 타기’를 주제로 저상버스 바로알기 캠페인을 진행했다.ⓒ일산장애인자립생활센터

일산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지난 11일 시민들에게 저상버스의 역할과 필요성을 알리고자 ‘저상버스 슬기롭게 함께 타기’를 주제로 저상버스 바로알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고양시는 지난 7월 14일 ‘전기(저상)버스 5개년 전환계획’을 수립하고 향후 5년 내 관내 전기(저상)버스 330대를 도입한다고 밝혔으며, 현재 31대가 운행 중이다.

이처럼 저상버스는 증차하고 있지만 탑승 환경은 심각하게 불편하다. 2019년 본 센터에서 진행한 ‘고양시 장애인 이동편의 모니터링’을 살펴보면 저상버스 탑승을 꺼리는 가장 큰 원인으로 ‘시민의식의 부재’(79%)를 꼽았다.

이에, 이번 캠페인을 통해 저상버스를 슬기롭게 함께 탈 수 있는 3가지 방법으로 ▲첫째, 저상버스는 휠체어와 유모차가 함께 탑니다. ▲둘째, 교통약자 배려석을 양보하세요. ▲셋째, 휠체어 승·하차시 기다려 주세요. 라는 홍보문구를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마스크에 부착해 배포했다.

일산IL센터 관계자는 “107만 고양시민의 발이 되는 대중교통은 차별이 없어야 하며, 특히 저상버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은 지역장애인의 사회참여를 위한 첫 걸음”이라고 캠페인의 목적을 전했다.

<문의> 일산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자립생활팀 031-906-3095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