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와 남양주시, 포천시, 연천군의 투표소 모니터링 결과.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

경기도 일부 시·군의 투표소의 장애인 접근이 어렵다는 모니터링 결과가 나왔지만 해당 지역 선거관리위원회가 미흡한 해결책을 제시한 것으로 지적됐다.

12일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이하 센터)에 따르면 경기도장애인자립생활센터총연합회(이하 경자연)은 지난 3월 15일부터 30일까지 구리시와 남양주시, 포천시, 연천군에 설치될 투표소 266곳을 모니터링했다

경자연 소속의 장애인 당사자 모니터링단은 투표소 설치 예정장소에 방문해 장애인주차구역 설치여부, 투표소 출입제한요소 유무, 장애인화장실 유무, 점자블록 설치 유무 등에 대한 조사를 했다.

이 결과 투표소 진입에 제한이 있는 투표소는 266개 투표소 중 총 60개소로 22.6%에 달했다. 투표소에 진입하기 위해 설치된 경사로의 기울기가 커서 휠체어 이용 장애인이 스스로 투표소에 접근하기 어려운 투표소는 38개소였다.

턱 혹은 계단 등이 있어 접근하기 어려운 투표소는 18개소였고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지 않은 2층 이상의 장소를 투표소로 지정한 곳은 4개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남양주시선거관리위원회는 예산과 시기상의 이유를 들면서 차후 선거에 개선요구를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포천시선거관리위원회는 경사로의 기울기가 급한 투표소와 턱 등이 제거되지 않은 투표소에는 상시보조인을 배치하겠다고 응답했다.

구리시선거관리위원회와 연천군선거관리위원회는 엘리베이터가 미설치된 투표소에 임시투표소를 설치한다고 전했다.

센터는 "선거가 시작된 지 60년이 지나도록 장애인의 참정권은 충분히 보장되지 못하는게 현실"이라면서 "센터는 장애인의 참정권이 완전히 보장되는 날까지 실태를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등의 활동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