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장애인 인권침해, 부적절한 후원금 사용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빚은 사회복지법인 향림원의 정상화에 앞장서기로 했다.

이기우 경기도 사회통합부지사는 “향림원이 파행 운영에서 벗어나 임시 이사회를 중심으로 신속하게 정상화 되도록 직접 나서서 상황을 챙기겠다”고 21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향림원은 지난 2014년 5월 입소 장애인 성추행 혐의로 경찰에 고발된 것을 시작으로 이사회 허위 개최, 장애인 인권침해, 후원금 부적절한 사용 등에 대해 수차례 행정 당국으로부터 개선 명령을 받아왔다.

특히 장애인 부모들과 사회단체의 법인 정상화 촉구를 무시하고, 장애인시설과 법인을 장기간 파행 운영해 왔다.

이 부지사는 임시이사 선임권이 있는 광주시의 임시이사 후보자 추천 요청을 받아들여 철저한 법률 검토와 경기도의회와 긴밀한 협의, 공공단체 추천을 거쳐 지난 14일 임시이사 3명을 추천했다고 밝혔다.

도가 추천한 인물은 경기중앙지방변호사회 박승득 변호사, 한국투명성기구 송경용 신부,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김명연 교수 등 3명이다. 임시이사 6명 중 나머지 3명은 보건복지부에서 추천한다.

도는 이와 함께 현재 사법 당국에서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해서는 그 결과에 따라 강도 높은 행정적 조치를 취하고,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 부지사는 “50만8000명의 도내 장애인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사회안전망을 튼실하게 구축하고, 맞춤형 장애인복지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넓혀나가겠다"고 말했다.

향림원 기사 관련 반론보도문

에이블뉴스는 2015년 9월 21일자 전국넷(인천·경기)섹션 「경기도, 사회적 물의 향림원 정상화 앞장」 제하의 기사에서 향림원과 관련한 내용을 보도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해 향림원에서는 “장애인 인권침해 사안에 대해 1심에서는 무죄판결이 내려졌고 항소심에서도 이 사안을 다루고 있으며, 법인은 장애인 부모들과 사회단체의 법인 정상화 촉구를 무시하고 장기간 파행운영 한 적이 없으며, 경기도의 임시이사 후보추천은 횡령, 인권침해로 추천하는 것이 아닌 이사회의 요건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이다.”고 알려왔습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