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림원 사태 해결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등 8개 단체는 24일 성명서를 통해 광주시가 장애계가 추천하는 제대로된 임시이사를 선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경기도는 최근 3차례 열린 사회복지법인 향림원 이사회에서 의결된 안건에 대해 전부 무효로 결정내리고, 15일 향림원과 광주시에 행정처분을 통보한 바 있다.

3차례 열린 향림원 이사회에서 의결된 대표이사·상임이사 선임, 이사선임, 정관변경 등의 안건이 전부 무효가 된 것. 특히 새로 선출된 대표이사, 상임이사 등 총 4명의 이사선임이 무효가 됨에 따라 광주시장이 향림원의 요청을 받아 임시 이사 4명을 선정해 이사회를 구성하게 된다.

임시이사 선임 권한을 가진 광주시가 향림원과 이해관계를 가지거나 추천한 사람을 완전 배제해달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대책위는 “지금까지 수 년간 시정의 기회를 주고 특혜를 줘봤지만 개선의 기대를 할 수 없음이 증명됐다. 다시 향림원 측근들이 득세를 할 뿌리를 하나라도 남겨둔다면 향림원은 차라리 법인을 취소하고 새로운 경영자를 찾는 편이 나을 것”이라며 “사외 이사 역시 이사회 의결사항이 무효인 이상 추천이 무효이며, 새로운 이사회가 결정하도록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광주시는 그 동안 세상에 향림원의 문제를 알리고 시정하기 위해 노력해 온 비대위에서 추천한 사람들로 임시이사를 선임해야 하며, 전혀 관심도 없던 사람들을 등장시키거나 향림원 잔재를 남겨 다시 파행을 겪도록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향림원은 권리나 재산이 아니라 장애인이 행복하게 살아야 할 사회적 기관이다. 이번 기회에 제대로 된 향림원을 위한 고통을 피하고 적당히 타협하는 식의 이사를 구성한다면 향림원은 완전히 침몰하고 희망의 등불은 꺼져버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