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님은 우리당이 앞으로 어떠한 법적, 제도적 조치를 통해 장애인등 사회적 약자들의 사회적, 정치적 참여가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보시는지요?”

“후보님은 우리당내에서 장애인의 정치적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긍정적 조치’(Affirmative Action)가 있어야 한다면 어떤 내용이 구체적으로 당헌과 당규를 통해 반영돼야 한다고 보시는지요?”

열린우리당 전국장애인위원회가 오는 2월 18일 열린우리당 전국대의원대회 당의장 선거에 출마하는 8인에 이 같은 질문을 담은 공개질의서를 발송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전국장애인위원회는 이 공개질의서를 통해 열린우리당내의 장애인 정치적 참여 환경이 미흡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전국장애인위원회는 “2005년 4월 당헌을 개정하면서 대한민국 정당사상 최초로 장애인위원회를 상설화해 당의 정체성을 한층 더 명확하게 한 바 있으나 장애인위원회를 상설화했다는 것외에 장애인의 정치적 참여와 관련한 진전된 조항을 찾아볼 수가 없었다”고 꼬집었다.

특히 전국장애인위원회는 “한나라당은 2005년 11월 당헌을 전면 개정하면서, 장애인위원회 상설화를 명문화하고, 각급위원회에 일정 비율의 장애인이 참여하도록 했으며, 대의원에 반드시 장애인이 포함되도록 해 장애인계의 시선이 집중되도록 했다”고 강조했다.

전국장애인위원회는 “2005년 12월 26일 열린 중앙위원회는 이러한 장애인계의 여론을 반영한 듯 우리당 장애인위원회가 제안한 장애인관련 당헌, 당규 개정안에 대해 일부 개정, 의결한 바가 있다”면서도 “이 역시 우리 장애인위원회가 기대한 것에는 훨씬 미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번 당의당 선거 출마한 후보자 8인은 김부겸, 임종석, 조배숙, 정동영, 김근태, 김영춘, 김두관, 김혁규 후보이다. 전국장애인위원회는 오는 13일까지 이번 공개질의서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