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3회 흰지팡이의 날 기념 서울 시각장애인 재활복지대회’가 오는 5일 서울특별시교육청 학생체육관(잠실학생체육관)에서 열린다.

‘흰지팡이의 날’은 10월 15일이다. 세계시각장애인연합회는 시각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1980년 10월 15일에 흰지팡이의 날을 공식 제정했으며, 올해로 43회째를 맞았다.

흰지팡이는 시각장애인들이 활동하는데 사용하는 보조기구로 동정, 무능의 상징이 아닌 자립과 성취의 상징이다. 흰 지팡이는 일반 지체장애인이나 노인의 보행에 쓰이는 지팡이와 구별된다.

시는 시각장애인 문화·체육활동 기회 확대, 인식 개선과 사회통합 등을 목적으로 서울특별시 시각장애인연합회와 함께 시각장애인 재활복지대회를 개최하며, 매년 흰 지팡의날을 기념하고 있다.

올해 대회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시각장애인이 함께 모여 즐기고 소통하는 화합의 장이다.

매년 10월에 개최되는 시각장애인 재활복지대회는 2020년부터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최소 인원만 모여 기념식을 진행했으나 올해는 시각장애인, 유관 단체, 표창자, 활동지원사 등 약 2,2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기념식에서는 흰지팡이의날 헌장 낭독, 흰지팡이 전달식이 진행되며 시각장애인의 이동권 향상과 자립지원 등 시각장애인의 복지증진에 기여한 시민 10명에 대한 서울특별시장 표창장 수여가 예정돼 있다.

이중 김희석 씨는 복싱선수로 활동했으나 권투 시합 중 왼쪽 눈을 실명한 중도 시각장애인이다. 김 씨는 장애를 갖게 된 이후에도 자신의 삶의 가치를 찾아나가며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및 국가공인안마사 자격을 취득했다.

이외에도 한애봉 단체, 울타리회 등을 결성해 시각장애인 아동 결연, 경로당 안마 봉사 등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인식개선 등에도 기여하고 있다.

기념식 당일 시각장애인 노래자랑 본선도 함께 열린다. 노래자랑 본선에서는 예선을 통해 선발된 본선 진출자 12명이 경연을 펼치며, 심사위원의 결정에 따라 4명에게 수상을 진행한다.

또한 국제라이온스 354-D지구에서 후원하는 시각장애인들의 보조기구인 ‘흰지팡이의 전달식’도 진행된다. 대회에 참여한 시각장애인 대상 약 1,000여 개를 전달한다.

서울시 고광현 장애인복지정책과장은 “시각장애인들의 가장 큰 축제인 흰지팡이의 날 재활복지대회에서 코로나19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시각장애인 여러분들이 함께 즐기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시각장애인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서울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