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도 여행가고 싶다! 무장애 관광의 현재와 미래’ 장애인정책리포트 표지.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이하 한국장총)이 26일 무장애 관광의 현주소와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장애인도 여행가고 싶다! 무장애 관광의 현재와 미래’ 장애인정책리포트(제422호)를 발간했다.

이번 정책리포트에는 민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무장애 관광 사례를 인터뷰와 사진으로 풍성하게 소개하고 있어 독자로 하여금 여행지로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며 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무장애 관광 역시 주목받고 있다. 그동안 무장애 관광의 현실을 알리려는 수많은 시도가 있었고 정부와 지자체도 관련 정책을 시행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장애인들의 관광 접근성은 매우 열악하고 오히려 민간에서 그 간극을 메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장애인정책리포트는 무장애 관광의 현주소는 어떨지 알아보고자 했다.

2021년 국민여행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여행의 연간 경험률은 93.9%로 나타났으며, 관광여행은 89%, 기타여행은 71.3%로 나타났다. 2020년 대비 7~17%정도 증가한 수치다.

하지만 장애인삶 패널조사 결과에 따르면 장애인의 여행 경험은 ‘여행 다녀온 적 없음’이 86.5%로 가장 높게 조사됐다. 통계에 따르면 장애인 10명 중 8~9명은 여행 경험이 전혀 없는 것이다

한국관광공사는 2015년부터 장애물 없는 관광환경 제공을 위한 ‘열린 관광지’조성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장애인 관광환경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열린관광지는 정보 환경, 물리적 환경, 관광환경 총 3개 영역에서 일반관광지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두 관광지 모두 1점대에 불과했다.

이는 휠체어 사용자가 조력자의 도움을 받더라도 관광지를 둘러보거나 관광자원을 모두 향유할 수 없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열린관광지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가 필요하지만 사후 관리가 미비한 실정임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장총은 “장애인 관광은 소외된 영역이다. 무장애 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첫 번째로 무장애 관광도 중앙정부 차원의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며,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법적 근거로 ‘장애인문화체육관광진흥법’ 제정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행바우처가 재도입 돼야 한다. 무장애 여행 환경조성과 함께 무장애 여행산업의 소비자로서 정당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유사 사업인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의 여행경비만큼 장애인에게도 여행바우처 금액을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이외에도 저상시티투어버스를 지자체별로 의무 도입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무장애여행사에 대한 BF인증제를 도입해 장애인이 신뢰하고 이용할 수 있는 무장애 관광환경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장애인정책리포트’는 장애당사자가 겪는 불편한 사례와 이슈를 주제로 선정해 심도 있게 풀어나가도록 구성해, 1999년 3월 창간을 시작으로 매월 1회 발간해왔다. 리포트는 한국장총 홈페이지(http://kodaf.or.kr)의 발간자료에서 상시 열람이 가능하며, 기타 관련 문의는 전화(02-783-0067)로 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