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장애인도서관 ‘전자책 접근성 뷰어’ 구글 크롬 서비스 화면. ⓒ국립장애인도서관

국립장애인도서관(관장 원종필)이 25일 장애인이 웹브라우저에서 전자책을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전자책 접근성 뷰어’를 공개했다.

현재 국내에 서비스되는 전자책(e-book)을 보려면 전자책 제작사나 유통사에서 개발한 전용뷰어만을 활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뷰어는 목차, 문단 이동이 불가능하고 표·그림 이미지에 대한 설명이 누락되는 등 접근성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아 시각장애인이 독서를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번에 공개되는 뷰어는 올해 5월에 제정된 ‘독서장애인을 위한 전자책 접근성’ 국가표준(KS)에 따라 제작된 전자책을 읽을 수 있는 최초의 전자책 뷰어(EPUB Reader)’다.

컴퓨터에 저장된 전자책 파일(epub)을 불러오면 자동으로 본문의 내용을 소리로 읽어주고 메뉴 이동과 이미지, 주석, 수식 등의 객체정보를 쉽게 사용할 수 있어 시각장애인을 비롯한 모든 독서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다.

국립장애인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관법, 장애인차별금지법, 지능정보화기본법 등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전자책에 대한 접근과 이용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전자책 접근성 인증제도를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배포된 뷰어는 구글 크롬 웹스토어(Google chrome Web store)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추가기능(Microsoft Edge Addons)에서 ‘전자책 접근성’으로 검색한 후 웹브라우저에 설치해 이용할 수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