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농아인협회가 지난 3일 농아인의 날을 기념해 공군호텔 컨벤션홀에서 ‘제26회 전국농아인대회’를 개최했다. ⓒ사단법인 한국농아인협회

사단법인 한국농아인협회(회장 변승일)가 지난 3일 농아인의 날을 기념해 공군호텔 컨벤션홀에서 ‘제26회 전국농아인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에는 변승일 한국농아인협회 중앙회장, 염민섭 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국장 등 주요 내빈을 비롯해 약 100여 명의 회원이 참석했다.

대회를 통해 코로나 시대, 농인들이 겪어야 했던 고충에 대해 되짚어 보고위기 상황 속에서도 정부 브리핑 공공수어통역을 통한 정보접근권 향상을 이루어낸 성과를 공유했다.

또한 농인들이 주체가 돼 코로나 이후 농인들의 삶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코로나 이후, 농인의 삶’이라는 주제를 선정했다.

기념식 이후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농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수어통역·취업 및 고용·교육 등 다방면에서의 논의가 이루어졌다.

변승일 회장은 “코로나라는 세계적 재난은 농인의 삶에도 많은 변화를 일으켰으며 그중 하나는 정부 브리핑 공공수어통역의 시작이다. 이를 시작으로 농인을 배제하는 사회의 차별 등 많은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 굳게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급변하는 시대 속 농인도 정보라는 바다에 뛰어들어 자유롭게 헤엄치고 충분한 정보권을 누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보건복지부 염민섭 장애인정책국장은 “올해로 26번째를 맞이한 전국농아인대회 개최를 축하하며, 앞으로도 농인들의 삶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며 축사를 전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