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국회 정론관에서 한국지체장애인협회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의 투쟁을 비판하고 있다.ⓒ한국지체장애인협회

한국지체장애인협회(지장협)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출근길 지하철 타기 투쟁에 대해 “불법 및 강경투쟁”이라고 비판하며, “정당성 있는 과정과 방법으로 우리의 호소력을 높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2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그간 우리 협회는 전국 최대 장애인 당사자 단체로서 최근 우리 사회 일각에서 장애인 행위와 관련해 벌어지는 일련의 사태를 바라보며 더 이상 침묵할 수 없어 직접 나섰다”라고 밝혔다.

지장협은 “전장연의 장기간 국민을 볼모로 한 각종 불법시위가 그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이들이 전체 장애인을 대표하는 단체가 결코 아님에도 불법 및 강경투쟁으로 장애인은 물론 장애인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해 온 전체 장애인단체의 이미지를 훼손하는 엄중한 행위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라고 했다.

이어 “전장연의 과격일로의 시위방법 때문에 우리 이동권 보장의 목소리는 온데간데 없어졌다. 과정의 정당성 훼손으로 목표의 합리성도 약화되고 있다”며  “국민들이 이해할 수 없는 시위는 멈추어 달라. 정당성 있는 과정을 통해 우리 호소력을 높여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지장협은 정부의 미온적인 장애인 정책에 대한 개선요구와 정치권의 무책임한 태도를 지적하며 관련입법을 함께 촉구했다.

지장협은 “그동안 정부는 장애인이 원하는 정책을 무시해 온 태도를 보여줌으로서 장애인으로 하여금 과격한 행동과 폭력적인 시위문화를 만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대중교통시설 정비, 이동수단 확대, 무장애 환경 구축 등은 장애인 뿐 아니라 전체 국민 모두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최상의 복지정책인 점을 명심해 서둘러 사회기반시설 확충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여태껏 정치권은 거의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없이 어떤 지분도 인정하지 않는 태도로 일관해 왔다”라며 “국회는 조속히 공론의 장을 마련해 장애인들의 정당한 요구를 경청해 국민이 납득할 만한 대안을 정책으로 제시하고 입법활동을 해 줄 것을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