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최경숙, 이하 개발원)은 오는 7월 25일부터 7월 29일까지 ‘제4회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이하 UD) 아이디어 대전’ 작품을 접수한다고 14일 밝혔다.

UD는 성별, 연령, 국적, 문화적 배경,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누구나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제품 및 사용환경을 만드는 디자인으로, 다양한 사람을 포용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을 총칭한다.

작품은 건축, 관광, 제품 등 3개 세부 분야의 UD부문과 BF인증 부문 크게 두 부문으로 나누어 모집한다.

건축 분야 응모작은 ‘모두를 위한 휴(休)’라는 주제 하에 휴식, 힐링, 여가 등과 관련한 다양한 요소를 제시해야 한다. 관광 분야는 공원, 놀이터, 문화재, 유원지 등 관광지 내 시설 디자인을, 제품 분야는 생활용품, 사무용품, 레포츠 용품, 키오스크 등 제품디자인 또는 서비스 디자인을 보여줘야 한다.

참가자격은 개인 또는 3인 이내의 팀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접수방법은 오는 7월 25일부터 7월 29일까지 공모전 홈페이지(www.koddi.or.kr/ud)에 신청서와 작품 설명서, 작품 판넬 이미지를 접수해야 한다.

접수된 작품은 1차 서면심사 후 선정된 작품에 한해 2차 공개 오디션을 실시, 최종 수상작을 선정하게 된다.

심사결과 각 부문·분야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보건복지부장관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등 부처 장관상이 수여되며, 수상자에게는 총 1950만 원의 상금이 부상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개발원 최경숙 원장은 “최근 들어 사회 공공성 강화 기조에 따라 UD와 관련된 정책의 중요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고, 일부 지자체에서는 관련 조례와 가이드라인이 제작되는 등 다양한 변화가 일고 있다”며 “이러한 흐름 속에서, 국민 누구나 공모전을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UD에 대한 자연스러운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공모전 수상작에 대한 시상과 전시는 오는 11월에 열리는 ‘2022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공모전 관련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공모전운영사무국(02-2233-4018) 또는 한국장애인개발원 UD환경정책기획팀(02-3433-0736)으로 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