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대 대통령 후보들의 공약, 장애인 삶 변화시킬까?” 장애인정책리포트.ⓒ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한국장총)은 “제20대 대통령 후보들의 공약, 장애인 삶 변화시킬까?”라는 주제로 20대 대선 후보 4명의 장애인 공약을 비교 분석한 장애인정책리포트(제416호)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장애계는 2000년부터 매 선거마다 선거연대를 구성하여 장애계 요구 공약을 마련하고 장애인 중심의 정책선거를 목표로 직접 정치참여 확대, 참정권 보장과 같은 주요 현안들을 해결해왔다.

올해 제20대 대선을 앞두고도 지난해부터 2022 대선장애인연대를 구성해 장애인의 삶에 ‘직접적 영향’과 ‘패러다임 변화’를 제시하는 공약을 발표 및 제안했다.

2021년 여름 이재명 후보가 경선에서 장애인 국가책임제를 언급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 말부터 올해 2월까지 장애인 공약이 발표되었다.

일부 공약은 전문이 공개되지 않아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기에 한계가 있었지만 대선연대 및 여러 장애단체들의 요구 공약과 4대 정당 대선후보들의 공약 발표 시점, 세부 공약 내용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비교표 및 자세한 내용은 장애인정책리포트 제416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월간 한국장총 장애인정책리포트’는 장애 당사자가 겪는 불편한 사례와 이슈를 주제로 선정해 심도있게 풀어나가도록 구성, 1999년 3월 29일 창간을 시작으로 매월 1회 발간해왔다.

해당 리포트는 한국장총 홈페이지(http://kodaf.or.kr)의 발간자료에서 상시 열람이 가능하며, 기타 관련 문의는 02-783-0067로 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