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청각장애인을 위한 인공달팽이관 이식수술 및 재활치료 비용을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의료기관이 수술 적격자로 진단한 이에 대해 이식수술 지원이 이뤄지며, 수술을 받은 대상자에 대한 재활치료도 이어진다.

1인 당 최대 700만 원의 인공달팽이관 이식수술 비용이 지원되며 재활치료의 경우 1인 당 최대 3년간, 3년 차 최대 250만 원에서 1년 차 최대 450만 원까지 연차별로 차등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기준 중위소득 100% 이내 청각장애인이고 기초생활수급 및 차상위계층 가구를 우선 지원한다.

지원을 원하는 대상자는 오는 28일까지 주소지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다.

이식수술은 수술지원신청서, 수술가능확인서(의료기관의 확인),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및 건강보험증 사본(가구원 확인용), 재활치료는 재활치료지원신청서, 이식수술확인서, 재활치료계획서(추후 제출 가능),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및 건강보험증 사본(가구원 확인용) 등 서류를 구비해야 한다.

시는 인공달팽이관 이식수술을 받은 후에도 소모품을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하고 이에 따른 경제적 부담이 크다는 점을 고려해 지원대상자에게 인공달팽이관 소모품 구입 비용도 최대 3년간 1인 당 매년 최대 36만 원까지 지원한다.

서울시 김건탁 장애인자립지원과장은 “시의 인공달팽이관 이식수술 및 재활치료 비용 지원이 저소득 청각장애인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며 ‘듣는 기쁨’을 전해드려 실질적 도움이 된다는 데 보람을 느낀다”라며 “서울시는 앞으로도 더 많은 당사자의 의견을 수렴, 맞춤형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