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유엔장애인권리협약 정부간회의가 오는 6월 15일부터 17일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최된다.

하이브리드 방식은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상황에 따라 교차 또는 동시에 진행하는 방식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해 정부간회의는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올해 제14회 정부간회의는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결합해 진행된다.

개회식, 협약 이행과 관련한 논의, 일반토론(general debate)는 6월 15일 대면방식으로 진행되며, 간담회(roundtable discussion), UN 시스템과의 담화, 폐회식은 6월 16일, 17일에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번 정부간회의의 대주제는 ‘더 나은 재건하기(Building back better): 코로나19 대응과 회복, 장애인의 욕구(needs) 충족과 권리 실현, 그리고 사회경제적 영향 해결하기’ 이며 소주제는 ▲무력 충돌 및 인도적 긴급상황에서 장애인의 권리 보호 ▲지역사회에 포함되는 자립생활 ▲교육 받을 권리: 코로나19 동안 포괄적 교육과 접근성에 대한 과제이다.

기존에 등록되지 않은 시민단체는 5월 3일까지 신청해야 참여가 가능하며, 사이드이벤트 개최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추후 공지될 예정이나, 관련 문의는 socialngo@un.org로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https://bit.ly/un-cosp14을 참조하면 된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