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 정세균, 이하 중대본)는 재유행 대비 장애인·투석환자·정신질환자·노인 등 전담병원을 차질없이 운영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중대본은 이날 정세균 본부장 주재로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각 중앙 부처, 17개 광역자치단체와 함께 주요 지자체 코로나19 현황 및 조치사항 등을 논의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요양병원·정신병원 등에서 집단감염 발생으로 코로나19 치료 외 별도의 의료·돌봄 지원이 필요한 특수환자를 위한 전담병원을 도입했다.

장애인에 대해서는 국립재활원을 장애인 전담병원으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10개 병상이 운영 중이며 상황에 따라 최대 23병상까지 확대 운영이 가능하다.

주기적으로 혈액투석이 필요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대응해 지역 거점전담병원 내 인공신장실 등을 활용해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이동형 정수장치를 33개 확보하고 음압병상을 최대 53개까지 가동할 수 있는 상황이다.

정신질환자 전담병원은 정신질환자 치료병상 및 접촉자·격리해제자 병상을 운영하고 있고 현재 380병상을 확보 중이며 가동률은 5.0%로 361병상이 이용이 가능하다.

확진자에 대해서는 국립정신건강센터 등 4개 병원의 정신질환자 전용 감염병 치료 병상을 활용하고 있으며 접촉자 및 격리해제자의 경우 국립정신병원을 활용하고 있다.

노인 전담 요양병원은 9개소를 지정·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883병상을 확보해 가동률은 12.2%로 775병상의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제공한 병상에 대해서는 감염병 전담병원과 동일하게 손실보상 등을 지원해 안정적으로 운영이 되도록 하고 있다.

정부는 특수환자병상의 경우 시설·장비 등을 단기간에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은 특성을 고려해 일정 기간 현재 병상 규모를 유지하는 한편 향후 확진자 증가에 대비해 병상별 추가 확보를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